검색어 입력폼

TV 공중파 방송에서 아이돌 스타들의 선정성

저작시기 2011.05 |등록일 2014.11.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방송사, 기획사, 대중의 관점에 관한 연구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과 방법

Ⅱ. 아이돌의 선정성이 방송사에 미치는 영향
1. 선정성 규제와 방송사

Ⅲ. 아이돌의 선정성이 연예 기획사에 미치는 영향
1. 기획사와 섹슈얼리즘

Ⅳ. 아이돌의 선정성이 대중에게 미치는 영향
1. 수용자의 안목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과 방법

요즈음 TV 공중파 방송에서 아이돌 스타들의 선정성이 문제가 되고 있다. 아이돌 스타들이 무대 위에서 입는 의상과 노래가사, 춤 등 무대 위의 퍼포먼스가 매우 선정적 이여서 시청자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고 있기 때문이다. 선정성이란 어떤 감정이나 욕정을 복 돋워 일으키는 성질을 말한다. 다시 말해서, TV 공중파 방송에서 아이돌 스타들의 무대 위의 퍼포먼스가 시청자들에게 어떤 감정이나 욕정을 복 돋는 것과 같은 상황이 생겨서 문제가 되고 있는 것 이다.
더욱더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정체성이 확립되지 않은 10대 아이돌 스타들의 선정성과 10대 청소년들의 모방심리 때문에 비롯된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것 이다. 아직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내세우고, 자신이 한 행동에 책임 질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한 10대 아이돌 스타들이 선정적으로 무대 퍼포먼스를 하고, 또 그런 무대 퍼포먼스를 보며 10대 청소년들은 연예인들을 모방함으로써 자신이 주목받길 바라는 생각에 무작정 연예인을 따라하게 된다.

<중 략>

때문에 청소년들의 나이에 생길 법한 성적호기심과 욕구가 해소되기 보다는, 오히려 아이돌의 행동을 지나치게 탐닉하거나 음악매체내용에 대한 주관적 해석에 따라 여성뿐만 아니라 성에 대한 잘못된 믿음을 형성하게 된다. 그리고 이를 통해 성관련 비행을 촉발시킬 가능성이 높아진다. 최근에는 아이돌의 연령층이 낮아지고 있다. 때문에 청소년들은 자신과 비슷한 나이 또래의 아이돌 가수를 보며 그들을 모방하는 것이 옳은지 그른지 알지 못하고, 나뿐만이 아니라는 생각으로 자기합리화를 한다.
또 다른 아이돌 선정성 문제는 가수의 본질을 왜곡한다는 점이다. 대중은 가수를 단어 그 의미 그대로‘노래 부르는 일을 직업으로 하는 대중문화인’이 아닌 노래는 잘 부르지 못해도 춤을 잘 추고 무대연출을 잘하는, 여기서는 야하게 연출하면 되는 그런 일을 하는 사람으로 왜곡된 인식을 한다. 당장 보면서 눈이 즐거운 아이돌의 춤과 무대를 보면서 아이돌을 좋아하는 기준이 선정성이 되고, 가령 그런 아이돌이 표절을 한다고 해도 음악에 맞는 연출을 잘 하지 않았냐며 반박하는 것이 현실이다.

참고 자료

민병선, “청소년연예인 밤늦게 활동 못한다.”, ⌜동아일보⌟, 2010.10.20.
이은지, “그녀들과 함께 춤을…”, ⌜시사저널⌟, 2008.12.24.
장기영, ⌜TV선정성과 규제에 대한 전문가와 일반인의 인식 차이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양대 언론정보대학원, 2009.
하윤금, ⌜한류의 안정적 기반 구축과 방송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의 개선을 위한 해외 사례연구⌟,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200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