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요실금 case strudy

저작시기 2014.02 |등록일 2014.11.26 | 최종수정일 2014.12.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 요실금
2. 간호과정

본문내용

요실금은 자신의 의지와 무관하게 소변을 보게 되는 현상으로, 최근 평균 수명이 연장되어 노령층이 증가하면서 그 유병율이 증가하고 있다. 요실금의 종류에는 아무 유발 요인 없이 소변이 배출되는 진성 요실금, 기침 등에 의해 복압이 올라갔을 때 발생하는 복압성 요실금, 소변을 보고 싶을 때 소변을 참지 못하는 절박 요실금, 방광에 소변이 가득 차 넘쳐 흘러서 발생하는 일류성 요실금이 있다.

<중 략>

급성요폐 또는 요폐색이라고도 한다. 소변이 방광에서 요도에 도달하는 과정 중 어느 한 부분이라도 막히면, 방광 기능이 저하되면서 소변이 다 나가지 못하고 어느 부분에 남게 된다. 이것이 진행하면 요정체를 일으키게 된다. 요로가 막히면 감염의 위험성이 커지고, 결석을 형성할 수 있다. 더 진행하면 소변이 나오지 못해서 상부 요로가 점차 확장되는 수신증이 발생하고, 신장이 위축되어 심한 경우에는 신장의 기능을 상실하게 된다.

원인은 크게 기능적 요정체와 기계적 요정체로 나눌 수 있다. 기능적 요정체는 해부학적으로 볼 때 폐색이 없는 데도 불구하고 소변이 나가는 데 장애가 있는 경우를 말하고, 기계적 요정체는 해부학적인 폐색에 의한 것을 의미한다. 기능적 요정체는 소변을 내보내기 위해 작용하는 요관의 연동운동에 문제가 있을 때 많이 생긴다. 요정체 원인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기계적인 요정체는 거의 대부분 요로관련 질병으로 인한 것이다.

<중 략>

- 소변검사: 요분석(Routine urinalysis), 당과 케톤, 소변배양검사(urine culture)
① 요분석: 모든 입원 대상자 실시. 아침 첫 소변의 중간뇨 사용, 신 질환, 대사장애, 하부요로 변화, 수분 불균형 등 사정할 수 있다
② 당과 케톤: 이중 배뇨검사물 요구 / strip을 통해 쉽게 검사(색 변화)
③ 소변배양검사(urine culture) 중간소변을 받아 72시간 뒤에 세균 감염여부 확인
→ 세균 존재하면 항생제 감수성 검사 실시(균에 민감한 항생제 결정)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