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의이해-중국 청도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14.11.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Ⅰ. 서론(序論)

Ⅱ. 청도의 자연환경

Ⅲ. 청도의 역사

Ⅳ. 청도의 생활환경
(1) 도시발전계획
(2) 교통과 통신
(3) 과학기술과 교육
(4) 문화와 위생
(5) 관광자원
(6) 베이징 올림픽
(7) 중요 국제교류와 행사

Ⅴ. 청도의 경제
(1) 경제 일반
(2) 금융업과 해양과학기술
(3) 경제개발특구

본문내용

Ⅰ. 서론(序論)

중국의 청도(靑島)는 등소평의 개혁·개방 정책 시에 설치된 14개 연해 개방도시 중의 하나로 중국의 주요 수출입 무역항이자, 경제중심도시이다. 때문에 한국 기업의 투자가 가장 많은 곳이기도 하다. 경제 외에도 청도는 역사와 문화의 도시이며, 여행지로도 유명하다. 중국 내에서도 선진 문명 도시로서의 이미지가 강하며 2005년에는 중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도시 1위에 선정됐을 정도다. 이 외에도 청도는 국가 환경보호 모범도시, 국가위생도시, 국가원림도시로서 중국인 거주환경 상을 획득한 바 있다. 2008년 중국 베이징 올림픽에서는 요트경기가 펼쳐졌다. 향후 세계의 전면에 부상하는 중국의 위상과 더불어, 청도의 위상도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청도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기로 한다.

Ⅱ. 청도의 자연환경

청도는 산동반도 남쪽, 황해 해변에 위치한다. 산과 바다가 인접하고 수려한 경치와 온난한 기후를 갖춘 독특한 해변도시이다. 관할 도서를 포함한 해안선 총 길이는 870㎞이고, 그 중 대륙 해안선은 730㎞로 산동성 해안선의 1/4를 차지하고 있다. 해안선은 구불구불하고, 바다 쪽으로 길게 내민 곶이 있다. 7개 구와 5개시로 분획돼 있고, 총 면적은 10,654㎢이고, 총 인구는 740 만 명이다. 시 중심은 1159㎢이고, 인구는 265만 명이다. 북 온대 계절풍 지역에 위치하고 있고, 온대 계절풍 기후이다. 시 중심은 해상의 직접적인 영향에 의해 해양으로부터의 동남 계절풍, 해류, 기단에 따른 뚜렷한 해양성 기후이다. 사계절이 분명하고 온난 다습하다. 봄 기온은 원만하게 상승하는 관계로 내륙보다 1개월 늦으며, 여름은 다습하고, 강우량이 많지만, 무덥지는 않다. 가을은 천고마비의 계절로서 서늘하고, 강우량이 적다. 겨울은 기온이 낮고, 바람이 세나, 엄동설한은 없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