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리의 고전문학은 오랜 세월에 걸쳐 향유자들의 참여와 전승을 통해 다양하게 민중들의 보편적 정서를 담아내고 있다.

저작시기 2014.07 |등록일 2014.11.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한국고전문학의 현대적 가치와 의미에 대해 독창적인 관점에서 타당성 있게 서술하였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모사율도 20%를 넘지 않았구요. 아리랑 플래시몹을 인용하여 관심을 유도한 후, 본문에서는 고전문학의 개념과 갈래 그리고 정서와 현대적 가치를 이야기한 후 필자의 주장으로 마무리했습니다. 좋은 점수를 받았구요...

목차

1. 머리말
1.1아리랑 플래시몹
1.2민족의 삶과 정서가 녹아있는 고전문학

2. 본문
2.1고전문학의 개념 및 갈래
2.2고전문학 속에 나타나는 정서와 그것의 현재적 가치

3. 마무리
3.1사라져가는 고전문학을 되살려 현대의 문학과 접목하자.

본문내용

머리말

2012년 아리랑 유네스코 세계 무형문화유산 등재. 이를 계기로 아리랑 알기 및 알리기 차원에서 아리랑 플래시몹이 우리나라를 물론이거니와 미국 맨해튼 타임스스퀘어를 비롯하여 중국, 파라과이, 네팔 등 세계 곳곳에서 연주되어 사람들의 마음에 잔잔한 감동을 주었다. 네이버나 유투브에 나오는 동영상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아리랑 플래시몹이 연주될 때 그곳이 어디든 간에 사람들의 마음에 감동이 서리고 때론 눈물을 적시는 사람들도 종종 발견된다. 민족의 정서적 애국가라는 말이 무색하지 않는 민요 ‘아리랑’, 우리 글자가 없었을 당시 노래로 구전되어 오면서 우리의 정서와 삶의 애환을 대변해 주었다.
그러나 우리 민족의 정서와 삶의 모습을 드러내주는 것은 비단 민요 ‘아리랑’뿐만이 아니다. 소박하고 꾸밈없는 평민들의 삶과 의식을 그대로 반영해 주었던 고려가요나 사설시조가 그러하고 당시의 지배계급에 대한 억눌림과 비판의식을 보여주는 판소리나 가면극이 그러하다. 이 글에서는 이를 통해 우리가 무관심하고 방치했던 고전문학이란 무엇이며 그 속에 투영된 민족의 정서와 고전문학이 삶에 미치는 영향 및 고전문학의 현재적 가치를 고찰해보고자 한다.


본문

한국 고전문학(古典文學)은 일반적으로 고대의 문학에서부터 19세기 중반 이전의 문학을 지칭하는 개념으로 구비문학과 기록문학, 한문문학과 국문문학으로 구분해서 볼 수 있으며 대체로 갑오경장 이전까지의 국문문학을 포괄한다. 19세기 중반 이후의 문학은 현대문학(現代文學)이라고 한다¹.
집단생활 속에서 풍요와 안녕을 기원하는 제천의식에 근원을 두고 있는 구비문학은 고대가요, 설화, 판소리뿐만 아니라 민요나 가면극, 무가까지도 포함하고 있고 대다수의 서민들이 향유 계충이었다. 학자에 따라서는 고도의 은유나 함축, 댓구 등의 수사적 기교와 문학적 구조 등을 평가하여 수수께끼나 속담 등을 구비문학의 범주에 포함시키기도 한다.

참고 자료

조동일 외, 『한국문학 강의』, 길벗, 1994.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1』, 지식산업사, 1989.
황패강 외, 『한국문학 입문』, 지식산업사, 1982.
박수밀, 『연암 박지원의 글 짓는 법』, 돌베개, 2005
제일원격교육원, 『한국문학개론』
네이버 블로그 : myk69
웹문서 우리말사랑 누리집, 민속극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