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재의 충격

저작시기 2014.11 |등록일 2014.11.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글쓴이의 저술 동기
2. 책의 핵심 내용 요약과 책의 중심개념 정리
3. 책을 읽고 수업과 관련하여 배운 것
4. 책의 내용에 대한 비판 및 자신의 의견

본문내용

1. 글쓴이의 저술 동기

현재의 세상은 우리의 눈과 귀를 사로잡은 많은 자극적이고 화려하고 신나는 것들로 가득해지면서 사람들은 과거와 미래가 아닌 현재에만 집중하는 경향을 보이면서 생활을 하고 있다. 전통적인 서사의 비중은 점점 줄어들고 있으며 사람들은 점점 디지털에 사로잡혀가고 시간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강박관념을 느낀다.
이 책의 저자인 더글라스 러시코프는 미디어와 기술, 문화에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중인 저명한 미디어 평론가이다. 이 책의 후기인 잠시 멈춤 버튼 누르기를 보면 그는 “계속 고개를 처박고 글을 쓰면서 나는 문화에 대해 더 많이 생각했다. 문화, 내가 이 책을 통해 기여하고 싶은 것. 그런데 책을 통해 그것이 가능할까?”라고 말한 후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 시간을 드려 책을 쓰고 그것을 다 읽는다는 것은 모래에 선을 긋는 것과 같다. 그것은 우리의 주의를 사로잡으려고 맹습하는 모든 것을 멈추게 한다는 뜻이며, 우리가 방해받지 않는 숙고를 위한 안전한 공간을 만들어 낼 수 있음을 의미한다. ··· 우리가 멈출 수 있을 때 우리는 멈추지 않게 된다.”라고 말한다. 이를 통해 우리는 저렇듯 바쁘고 화려하고 쉴 새 없이 흘러가는 현재 속에서 느림과 서사의 대표 격인 책을 통해 현재의 다양한 문제들을 제시하고 독자들이 그 책을 읽음으로써 작가가 제시한 문제들에 대해 생각해보고 소통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책의 핵심 내용 요약과 책의 중심개념 정리

현재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불과 몇 십 년 전엔 상상조차 하지 못했던 일들이 범람하고 있다. 이제 사람들은 모두 스마트폰이라는 기기를 통해 삶의 거의 모든 부분을 해결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그 작은 기기는 가게에 가지 않고도 물건을 주문할 수도, 지갑의 기능을 대신 할 수도, 남과의 소통하는 창구의 역할을 하는 등 모든 분야에 활용이 가능하다. 모든 상상속의 일들은 이제 현실이 되어가고 있다. 이렇듯 현실이 편리해지면 편리해질수록 사람들은 편하고 빠르고 자극적인 걸 추구하게 되어간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