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재의 충격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1.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책을 읽기 전, 제목과 표지에 대한 필자의 생각
Ⅱ. 글쓴이의 저술 동기
Ⅲ. 책의 핵심 내용 요약 및 중심개념 설명
Ⅳ. 책의 내용에 대한 비판 및 필자의 의견
Ⅴ. 책을 읽고 배워야 할 점 및 정리

본문내용

Ⅰ.책을 읽기 전, 제목과 표지에 대한 필자의 생각
MIS 수업 중 참고문헌을 읽고 서평을 쓰는 수업 내용이 있었기에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나는 항상 책을 읽어보기 전에 제목과 표지에 대해서 한 번씩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진다. “현재의 충격” 이란 제목과 “모든 것이 지금 일어나고 있다”라는 문구를 처음 봤을 때는 다양한 생각이 들었다. "요즘 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다양한 일들로 인해 인간이 무언가에 충격을 받는 것인가?" 아니면 "현재 충격적인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 것인가?" 라는 생각이었다.
이 책의 표지를 보면, 한 남성이 우산을 쓰고 있는데 그 남성의 위로 스마트폰에서 무언가 쏟아지고 있는 그림이 보인다. 이 남성은 우산을 써서 스마트폰에서 쏟아져 나오는 것들을 피하려고 하지만 이미 스마트폰에서 쏟아져 나온 것들에 몸을 담구고 있다. 나는 그림에서 보이는 스마트폰은 요즘 우리의 생활에서 흔히 사용되는 디지털 기기들이라고 생각했고 그런 기기들에서 쏟아져 나오는 것은 수많은 정보라고 보았다. 저 남성의 모습은 우리의 모습일거라 생각했다. 우리 역시도 필요로 인해 사용하는 디지털 기기들로부터 접할 수 있는 수많은 각종 정보들을 피하려고 하지만 어쩔 수 없이 그 정보들 사이에 파묻혀서 살아가고 있지 않는가?
Ⅱ. 글쓴이의 저술 동기
우리가 살고 있는 현재는 디지털 기기에서 즉각적으로 접할 수 정보들이 다양하고 시간이 갈수록 변화는 가속도가 붙어 점점 더 빠른 속도로 일어나고 있다. 글쓴이는 이러한 현재 속에서 살고 있는 우리가 겪을 수 있는 충격들을 경고하고자하며 이런 충격들을 극복할 수 있는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이 책을 썼다고 생각한다.

Ⅲ. 책의 핵심 내용 요약 및 중심개념 설명
이 책은 이전의 인간들은 대부분 미래주의자들이었다고 말한다. 인간들이 미래를 생각하고 예측하고 계획하며 설명할 때 스토리라는 것이 인간의 주요 수단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