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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관리

저작시기 2014.04 |등록일 2014.11.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운동관리 개요
1) 운동의 종류
2) 운동 지침
3) 운동의 효과

2. 근육계

3. 골격계

4. 순환계

5. 호흡계

본문내용

“스포츠”의 원점은 “놀이”에서부터 시작되고 놀이의 본질은 그저 좋아서 움직이고 즐거워서 우연히 덤비고 참여하는 등 개인의 욕구충족의 자발적인 신체적 활동이 본질이고 그 활동의 경험과 과정에서 노력 여하에 따라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교육적인 성과를 얻으므로 의도적인 욕망을 갖게 한다. 근원적 경향성(차고, 받고, 치고, 때리고)을 지닌바 자신의 능력에 알맞은 활동을 자유롭게 할 수 있어 평소 잘못된 습관이나 전통에 묶여 인간 바탕에 깔린 야성이 잠재됨을 풀어 행동의 발생원인 정서의 안정을 갖게 하는 것 뿐 아니라 실천력을 강화하고 닫힌 마음을 열어 해방감을 주어 즐거운 삶을 창조하는 기회를 마련해주며 기와 지를 갖게 한다. Hom oldens은 “인간은 유희하는 존재이다.” 진정한 스포츠는 신체활동을 통한 건전한 여가 선용으로 기분 전환, 경직 이완 적절한 휴식, 자기개발 등의 생기 있는 생활로 유도하는 효과가 기대되는바 스포츠의 기능은 우리의 모든 환경을 유연하게 할 수 있으므로 스포츠를 통한보다 나은 삶을 기대 할 수 있다.
현대사회에서 운동부족으로 인해 발생하는 건강문제는 이미 잘 알려져 있다. 특히, 심혈관계질환, 비만, 관절염, 정서적 불안정 등은 운동을 증가시킴으로써 유의하게 도움이 되는 건강문제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사람들의 2009년도 운동 참여율은 전국적으로 13%정도이다. 이를 남녀별로 보면 남자의 13.9%가, 여자의 13.2%만이 규칙적으로 운동에 참여하고 있다. 한국인의 주된 운동 종목은 ‘걷기’,‘등산’,‘조깅’,‘헬스’ 이며, 20세 이상 운동군의 62.6%가 이상 4가지 운동을 선택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병의 발생을 예방하기 위한 1차 예방사업 중 중요한 영역의 하나인 운동관리는 신체적인 기능 향상뿐 아니라 정신적인 안녕에도 크게 기여한다.

참고 자료

이계영 / 건강과 체력과학, 학문사, 2000
박인숙 / 건강운동프로그램, 대경북스, 2007
이정렬/ 역학과 건강증진, 수문사 2012
홍경자 외/ 인간발달과 건강증진, 현문사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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