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초등 미술 준세안-캔 디자인하기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1.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소단원 및 제재명
2. 제재 선정 이유
3. 제재 흐름
4. 소단원의 차시별 지도 계획
5. 본 제재 지도상 유의점
6. 본시 수업 계획
7. 평가계획

본문내용

2. 제재 선정 이유

이 단원은 정보의 효과적인 전달을 위하여 눈에 잘 띄고, 이해하기 쉬우며, 아름답게 디자인하는 시각 디자인을 직접 해 보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본 제재는 직접 대상의 특징을 살려 그림 문자와 마크를 디자인해 보고, 그다음 이를 간판이나 학교 표지판 등 실제 생활에 직접 적용해 보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번 수업에서는 간판이나 학교 표지판 대신 학생들이 음료수 캔을 새롭게 디자인하게 해보고자 한다.
디자인은 우리의 일상생활에 널리 퍼져있다. 아침에 눈을 떠서 잠자리에 들기 전까지 우리가 접하고 행동하는 모든 것은 디자인과 관련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므로 디자인 교육도 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디자인을 발견하여 활용하고, 즐길 수 있게 하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자신이 좋아하는 음료수 캔을 활용하여 그림문자와 마크를 이용하여 디자인을 바꾸어보면서 학생들은 생활 속에서 디자인의 역할을 생생하게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중 략>

T:맞아요. 모두 잘 기억하고 있네요. 오늘 선생님이 준비해오라고 한 것이 있었습니다. 무엇인가요?

T:선생님도 선생님이 좋아하는 캔 음료수를 가지고 왔습니다. (데미소다 광고의 도입부만 자른 영상을 보여준다.)

T:(음료수 캔을 보여주며)선생님이 가지고 온 음료수는 데미소다입니다. 선생님이 여러분을 위해 음료수를 한 잔씩 준비했습니다. 한 번 마셔볼까요? (음료를 나눠준다.)

T:음료의 맛과 캔의 디자인이 잘 어울리는 것 같나요?

T:선생님은 선생님이 좋아하는 이 음료수의 캔을 저번 시간에 배운 그림 문자와 마크를 활용해 다시 한 번 디자인해보고 싶습니다. 여러분도 여러분이 가장 좋아하는 음료수의 캔을 선생님과 함께 다시 디자인해볼까요?

<중 략>

S:복숭아 맛이 날 것 같았습니다. 부드러운 맛이 날 것 같았습니다. 실제로 먹었을 때에도 복숭아 맛이 났습니다. 탄산이 없을 것 같았는데 탄산이 있었습니다. 탄산이 있었지만 많이 따끔따끔하지는 않았습니다. 등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