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근거로 한 자기분석

저작시기 2013.10 |등록일 2014.11.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1) 신뢰 대 불신-희망(초기 유아기)
(2) 자율성 대 수치와 회의- 의지(아동기)
(3) 주도선 대 죄의식-목적(유희기)
(4) 근면성 대 열등감-능력(학령기)
(5)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란-성실(청소년기)
(6) 친밀감 대 고립-사랑(성인 초기)

2. 에릭슨의 이론에 기초한 자기분석
(1) 신뢰 대 불신-희망(초기 유아기)
(2) 자율성 대 수치와 회의- 의지(아동기)
(3) 주도선 대 죄의식-목적(유희기)
(4) 근면성 대 열등감-능력(학령기)
(5)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란-성실(청소년기)
(6) 친밀감 대 고립-사랑(성인 초기)

본문내용

저는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기초하여 지금까지 저의 생애를 1단계부터 현재 성인초기인 6단계까지로 나누어 자기분석을 해보았습니다. 앞에 6p까지는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단단계에 관한 이론을 정리하였고 뒤에 4p는 저의 과거와 현재의 경험을 에릭슨의 이론에 적용시켜 자기분석을 했습니다.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에릭슨의 발달단계는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라 한다. 그 이유는 인간발달이 생물학적인 성숙으로 인해 자극되고, 이러한 성숙을 바탕으로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는 사회적 여건이 충족되어 각 단계에서 직면하는 위기를 극복하면 건전한 자아발달이 이루진다고 보기 때문이다. 결국 사회적 요인이라 할 수 있는 사회제도와 주변 사람들이 개인의 발달에 긍정적 지지를 제공하며 건강한 성격을 갖춘 개인이 다시 사회를 풍요롭게 한다는 것이다. 또한 프로이트와 달리 에릭슨은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였다. 어떤 문화는 다른 사람을 신뢰하고 관대한 사람이 되도록 하기 위해 오랫동안 모유를 먹이는가 하면 다른 문화에서는 의존적이지 않은 독립적인 사람이 되도록 하기 위해 매우 일찍 이유를 실시하기도 한다. 이런 문화적 다양성의 영향을 인정하고 있다는 점이 프로이트와 다르다.
에릭슨은 프로이트의 5단계 이후 3단계를 더 추가하여 노년기까지 총 8단계에 걸쳐 발달한다고 보면서 각 단계마다 극복해야 할 심리사회적 위기를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위기는 모든 사람들에게 보편적인 현상이지만 문화에 따라 이를 해결하고 지지하는 방식이 다를 수 있다. 각 단계의 모든 위기는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이 한 쌍을 이루어 제시되어 있는데, 긍정적 측면이 더 많이 발달되어야 하지만 부정적 측면 역시 전혀 없어서도 안 된다. 또 심리사회적 위기를 극복하면 그 결과 각 단계마다 자아의 특질, 즉 기본적 강점을 얻지만 반대로 이러한 위기를 적절히 해결하지 못했을 경우 병리적인 문제가 나타난다고 하였다.
에릭슨의 발달단계를 점성원칙으로 설명하기도 하는데 이것은 각 단계의 발달이 전 단계의 심리사회적 갈등 해결과 통합을 토대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최옥채․박미은․서미경․전석균, 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양서원.
송제훈 역, 2014,『유년기와 사회』, ERIK H. ERIKSON, 1995, Childhood and Society , 경기: 연암서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