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창의경영] 천원식당의 사회적 기업화 제안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4.11.26 워드파일MS 워드 (docx) | 7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전라도 광주의 대안시장에서 천원에 한끼를 대접하는 걸로 유명한 천원식당의 사회적 기업화를 위한 제안서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천원식당은 전라도 광주의 대안시장에서 김선자 할머니가 운영중인 식당이다. 비록 김선자 할머니의 건강문제로 인해 일시적으로 운영이 중단되었으나, 여러 노력을 통해 천원식당을 되살리려는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천원식당은 가난하고 돈 없는 이에게 한 끼의 식사를 제공하기 위하고자 만들어졌다. 천원식당의 주 수입원은 천원식당 주인 김선자씨의 사재와, 인근 시장이나 기부자들이 기부한 원재료이다. 천원식당이 제공하는 원가는 약 3100원이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밥 한 그릇 약 500원
된장국 약 1000원
반찬 단가 약 1400원
김치 약 200원
기타 가게세 / 고정비 / 생산비

천원식당의 현재 비즈니스 모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비즈니스 모델을 이해하기 위해서 예스 피그누어와 알렉산더 오스터왈더가 ‘비즈니스 모델의 탄생’이라는 책에서 제시한 기업이 어떻게 수익을 창출해내는지 그 원리를 설명해주는 9개 블록으로 만들어진 비즈니스 모델을 활용해 보도록 하겠다. 비즈니스 모델의 9개 블록은 Key partner, Key activities, Key resources, Costs, Value proposition, Customer relationships, Channels, Revenue, Customer로 나누어져 있다. 이 아홉 개의 블록은 비즈니스의 4대 핵심영역인 고객, 주문, 인프라, 사업타당성 분석 등을 포괄한다. 비즈니스 모델은 조직의 구조, 프로세스, 시스템을 통해 실현시킬 수 있는 전략적 청사진이다.

<중 략>

Business와 Management에 대해 생각해 보자면, 그들은 사회적 가치의 생산을 가치로 간주하고 그것을 소비자들에게 제안하는 비즈니스의 형식을 취한다. 천원식당 경영의 핵심은 무엇보다도 관계관리라고 할 수 있다. 다른 부분에서의 효율화도 물론 중요하겠으나, 가난한 이에게 힘이 되는 일은 그저 밥만 해준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진심을 포함한 그 이상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사회적 가치 제공의 대상이 되는 사회취약계층과의 진심 어린 관계강화가 그것을 성취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