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토론] 남북통일 찬성/반대 토론 - 반대입장

저작시기 2014.11 |등록일 2014.11.26 | 최종수정일 2015.09.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4,000원

목차

1. 머릿말
2. 본론
3. 논거1
4. 논거2
5. 맺음말
6. 반론.
7. [ 통일을 반대하는 사람들 ]
8. <찬성편 근거>
9. 찬성측 논거반박

본문내용

“남북통일 꼭 이루어져야 하는가?” 라는 논제에 대한 반대측 입론 시작하겠습니다.
남한과 북한은 1950년에 발발한 한국전쟁 이후로 70여년간 분단된 상태로 대치해 왔습니다. 2000년대 김대중정부와 노무현정부의 우호적이었던 대북정책으로 평화적 분위기가 조성되었던데 비해, 김정일 사후 김정은정권의 불안한 정세를 반영하듯 2010년대에 들어서는 연평도 포격, 천안함 폭침 등 대대적인 북측의 도발이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북한군의 DMZ 정찰활동이 증가하고 군사분계선을 넘으려는 시도를 하는 등의 매우 위협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국내에서는 일부 보수집단에서 대북전단을 살포하려는 반응을 보여 북측을 자극하였고, 현재 남북관계는 매우 냉랭한 상태입니다. 점점 더 악화 되어가는 남북의 관계는 회복에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며, 이러한 분위기로 인해 통일에 대한 국민들의 입장이나 생각은 변화하고 있습니다.

<중 략>

그러니 통일을 하면 이제 전쟁도 끝난 것이니 그 위험에서 벗어난다.
<상대편의 반박 예상 질문>
-꼭 경제가 좋아 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독일의 사례는 한 나라의 사례일 뿐이다.
그리고 독일은 서독과 동독의 교류가 활발한 편이여서 통일을 할 수 있었지만 우리는 사이가 그렇게 좋지는 않다.
-같은 민족이라도 생각이 다르다면 그건 어쩔 수 없는것이다.
-전쟁이 끝났다고 해서 다른 국가들의 위험들도 없어지나?
<나의 반박>
-솔직히 그건 함부로 예상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통일을 한다면 이보다 인구도 더 많아지고 근로자도 더 많아질 것이다. 그리고 땅도 더 넓어지게 된다. 그러면 그것이 경제 발전이 될 수 있는 길이 아닌가?
-같은 민족이라도 생각이 다르다면 어쩔 수 없는게 아니고, 조금씩 맞춰가면서 통일을 하는 것이다.
자기 생각만 하다간 그저 '이기주의'라고 찍힐 수 있다.
-다른 국가들이 우릴 건드릴 순 없다. 우리의 영토 문제나 (특히 독도) 문화 문제등으로 싸울 순있겠지만 침략은 하지 못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