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약리학 요약

저작시기 2014.04 |등록일 2014.11.25 | 최종수정일 2014.11.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자율신경계에 작용하는 약물
2.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약물
3. 호흡기계에 작용하는 약물
4. 혈액 및 조혈기계에 작용하는 약물

본문내용

자율신경계
-체성신경계: 골격근의 운동과 같은 수의적 운동기능을 수행
-자율신경계: 의자와 무관하게 불수의적, 독립적으로 많은 장기의 기능을 조절하므로 항상성을 유지
1) 화학적 전달물질과 작용부위
-노에피네프린을 유리하는 신경을 아드레날린효능신경, 아세틸콜린을 유리하는 신경을 콜린효능신경으로 구분한다.
2) 화학적 전달과정
-전달물질의 합성→ 전달물질의 활성 상태로의 결합→ 전달물질 유리→ 시냅스후막 탈분극→ 전달물질 제거→ 시냅스 후막의 재분극

<중 략>

전신 마취약
-전신 마취약은 중추신경계를 가역적으로 억제하여 의식의 소실, 근육이완을 일으키므로 외과적 수술을 가능케 하는 약물이다. 최면작용, 진통작용, 골격근 이완작용 및 특정자율반사의 감소의 4가지 특성을 모두 가지며 조절 가능성이 있다.
(1) 마취의 발현
-대뇌->중뇌->간뇌->소뇌->척수->연수의 순서로 분포되어 있다.
-제1기는 의식은 명료하나 진통을 초래하고 졸음과 현기가 오는 시기로 대뇌피질의 지각 및 연합 중추가 마취된 상태이다.
-제2기는 의식이 소실되고 동공은 확대되며 맥박은 빨라지고 호흡도 불규칙해 진다.
-제3기는 4단계로 나누며, 이때는 반사 기능의 소실, 골격근 이완 등이 나타나 수술하는데 알맞은 시기이다.
-제4기는 더욱 마취가 진행되어 연수에 침범하여 호흡이 정지된다.

<중 략>

-호흡기계는 비강, 인두, 기관, 기관분지와 폐포로 구성되어 있다. 폐질환은 감염이나 과민반응과 같은 급성상해로 나타나는 것, 유전적인 것, 자극물질에 만성적으로 노출된 것 또는 화학물질이나 먼지 등에 노출되어 일어나는 것이 있다. 폐질환은 특히 만성 폐쇄성 폐질환에 기관지 확장약, 거담약, 점액용해약들이 사용되며, 감염치료에는 항생제와 병용되고 염증을 감소시키기 위해 부신스테로이드가 사용되기도 한다. 천식은 발생빈도가 높은 질환이며 기관지 평활근의 강한 수축으로 기도가 좁아지고, 점막의 충혈, 분비증가, 종창 등의 염증반응으로 발작성 호흡곤란을 일으키며 임상적으로 천명과 숨이 차는 증상을 나타낸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