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음은 나쁜것인가

저작시기 2014.01 |등록일 2014.11.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서론
1.1 소음이란
1.2 다룰 내용

2. 본론
2.1 White Noise란?
2.2 White Noise의 종류 및 효과
2.3 White Noise에 대한 연구

3. 결론

4. 참고문헌 및 출처

본문내용


소음은 사람에게는 각자의 현재 상태라든가 주위 환경에 따라서 어떠한 소리든 소음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이는 개인의 주관적인 감각에 의한 것으로서 어떤 사람에게는 좋은 소리로 들리더라도 다른 사람에게는 소음이 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커다란 소리, 불협화음, 높은 주파수의 음 등이 소음으로 분류될 수 있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것을 소음으로 느끼느냐 하는 것은 개인의 심리 상태에 따라서 다르다. 즉, 소음은 개인마다 느끼는 정도가 다르며 상황에 따라선 같은 소리를 소음으로 들을 수도 아닐 수도 있다.

1.2 다룰 내용

현대 사회가 복잡해지며 자연스럽게 늘어난 것이 소음이다. 소음은 우리 주위에 있다. 예를 들어 평소에 즐겁게 듣던 음악마저도 나의 상황에 따라 소음으로 바뀔 수 있다. 그리고 요즘 사회적 문제가 되는 층간 소음 역시 소음으로 인하여 문제가 생기게 된 것이다. 이처럼 소음은 사회적으로 문제를 만들며 많은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는 요인이다. 하지만 소음이 꼭 나쁜 것만 있을까? 라는 의문과 그렇지 않을 수 있다는 점에서 조사를 해보았다.

2. 본론
2.1 White Noise란?
백색소음이라는 것은 가청범위가 20~20,000Hz의 일정한 주파수 스펙트럼을 가지는 신호로 특정한 청각패턴을 갖지 않고 단지 전체적인 소음레벨로서 받아들이는 소음이라고 합니다. 들어도 거부감이 없는 익숙한 소리로 시끄러운 소음과는 전혀 다른 것입니다.

2.2 White Noise의 종류 및 효과.

백색소음에는 파도소리, 빗소리, 바람소리와 같은 자연음이나 선풍기 팬이 돌아가는 소리, 컴퓨터 팬 소음과 같은 환경음 등이 있으며, 심신이 안정적일 때 생성되는 뇌파인 알파파를 유도하고 산만할 때 생성되는 베타파를 현저히 감소시키며, 생성된 알파파가 오랜 시간 지속되도록 돕는다고 합니다.

참고 자료

http://blog.naver.com/mustermaster/150188230966
http://fulldatablog.tistory.com/11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