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최근 일본의 정치적 행보는 우경화인가 - 일본의 역사와 일본의 영화를 바탕으로

저작시기 2014.08 |등록일 2014.11.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일본대중문화의 이해 시간에 제출했던 기말레포트 입니다.
일본의 역사와 일본문화인 영화를 엮어서 최근 일본의 정치적 행보에 관해 쓴 글입니다.
에이플러스 그냥 받으세요

목차

1. 서론

2. 역사를 통해 알아보는 일본
2.1 막부 시대
2.2 근대 시대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2010년도 이후 아베 정권을 중심으로 한 일본의 행보는 동북아시아 일대에서 정치적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오랫동안 있어왔던 독도를 중심으로 한 한국과의 영토 분쟁과 과거사에 대한 자기방어적 양태를 보이는가 하면, 더 나아가 중국, 러시아와의 영토 분쟁과 평화헌법을 수정하여 집단적 자위권을 주장하는 "보통국가론"을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일본의 행보는 동북아시아에서 정치적 갈등과 긴장감을 고조시키고 있으며 한국,중국을 위시한 주변국과의 갈등을 강화하고 있다.
그러나 이 문제를 논함에 있어 단순히 일본의 정치적 행보가 우경화라고 파악하는 것은 일본이라는 국가의 역사적, 정치적 발달사와 그 함의를 무시한 일의적 해석일 수 있다. 왜냐하면 일본의 우경화는 국내 언론이 감정적으로 비난하는 것처럼 몇몇 몰상식한 정치인들의 독단이 아니라, 그 뿌리에 일종의 "일본 정신"과 "국가적 정체성"에 대한 애착이 자리잡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