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OV cancer 바터팽대부암 병태생리 및 간호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11.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병태생리
(1) 정의 및 종류
(2) 발생부위
(3) 위험요인
(4) 조기검진

2. 임상증상

3. 치료
(1) 수술적 치료
(2) 내시경적 유두부 절제술
(3) 항암화학요법
(4) 방사선 치료
(5) 치료현황

4. 간호

본문내용

바터팽대부에 발생하는 종양은 악성종양인 팽대부 선암인 경우가 대부분이나 양성 종양인 선종인 경우도 적지 않다. 이외 드물게 발생하는 양성종양으로 GIST, 지방종, 신경내분비종양이 있으며, 다른 암이 전이된 경우도 있다. 팽대부 주변에서 악성종양이 발생하면 증상이 비슷하고 수술 전에 암의 원발 부위를 정확히 알 수 없는 경우가 종종 있어 팽대부 주위암이라는 표현을 쓰기도 한다. 즉 바터팽대부암, 췌장암, 원위부 담도암, 십이지장암 4가지가 모두 포함된다. 이들은 발생부위가 비슷하여 때로는 구별이 어렵지만 임상 증상과 치료 방법이 비슷하다. 그러나 예후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감별하는 것이 필요하다.
바터팽대부 선암은 팽대부에서 발생하는 종양 중 가장 흔한 암으로, 팽대부 주위에서 발생하는 암 중에서 약 10%을 차지하고 있다. 남녀간의 차이는 없으며 진단 당시의 평균나이는 60대 중반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 심평원 자료에서 십이지장 유두부암의 연도별 발생율은 인구 10만명 당 2002년 1.7명, 2003년 2.0명, 2004년 1.9명, 2005년 2.0명, 2006년 1.9명이었다.

(2) 발생부위
바터팽대부(ampulla of Vater)는 담관과 췌관이 합류하면서 십이지장과 만나는 곳으로 관이 넓어진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유두부(papilla)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췌담관이 십이지장으로 열리는 부분이 유두 모양으로 돌출되어 있어서 붙여진 이름이다. 팽대부는 팽대부췌관과 팽대부담관, 그리고 공통관 및 주유두부로 나눌 수 있고 구성되어 있으며 주유두부의 장점막과 팽대부 췌담관의 점막이 만나게 된다. 바터팽대부의 크기는 1 cm에 불과하지만 췌액, 담즙, 그리고 십이지장 내용물에 노출되며, 아마도 이런 이유로 소장에서 종양의 발생빈도가 높은 부위로 생각된다.

(3) 위험요인
바터팽대부 선암은 대장암을 비롯한 여러 소화기 암처럼 바터팽대부 선종이 오랜 기간을 거쳐 암으로 진행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