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언어교수이론 상황 중심 교수법을 한국어 교육 상황에 적용하여 교수 설계를 하고, 교수 절차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저작시기 2014.11 |등록일 2014.11.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본문
2. 참고자료

본문내용

상황 중심 교수법은 다양한 객관주의적 교수법들 중 하나이다.
상황 중심 교수법은 영국 구조주의 학자들을 중심으로 형성된 교수법으로 (1954~6)에 혼비가 제창하였다. 이 교수법은 현재에도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1920~1930년대에 발달한 구화식 교수법이 그 근원이다. 이때까지의 독해 교수법이 구두, 청각 기능을 강조하지 않은 법에 대한 반작용으로 제안되어 나오게 되었으며 영구에서 주류를 이룬 언어 교수 접근법이다. 1920년대와 1960년대 사이에 영국에서 개발된 언어교수법으로 구두접근법이란 뜻에서 직접교수법과 유사하나 가르칠 어휘나 문법내용의 선정, 교육내용의 순서, 수업 자체의 기법 등을 체계화하여 직접식 교수법에 비해 비교적 확고한 이론적 토대를 근거로 하고 있다. 이 접근법은 그 당시 영어 학습 교재 개발과 교수방법의 근간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훗날 의사소통 언어교수법의 연습방법에도 영향을 미쳤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이 교수법은 비슷한 시기에 미국에서 유행한 청화식 교수법과 마찬가지로 행동주의 심리학에 근거를 두고 있다. 언어학습 역시 다른 종류의 학습과 마찬가지로 일종의 습관형성 과정으로 보고 있으므로, 반복과 암기를 통해 뜻하는 바를 즉각적으로 오류 없이 표현해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이 방법에서 연습과 훈련을 매우 강조하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상황식 접근법에 언어학적 배경을 제공해 준 학자들은 Firth와 Halliday로, 후에 Palmer, Hornby와 같은 언어학자들이 어휘와 문법 내용을 체계적으로 선택한 후 이를 기초로 하여 영어 교수의 기본적 절차를 차근차근 제시하였다.
Palmer, Hornby와 같은 언어학자들은 선택, 배열, 제시에 대한 원칙을 체계적으로 제시하는 방법론에 대한 접근법을 발전시켰다.
이 교수법의 기초가 되고 있는 언어는 ‘유럽의 구조주의’로 볼 수 있다.
이 교수법은 언어사용의 기본을 말하기로 보고, 구조는 말하기 능력의 핵심에 놓여 있는 것으로 생각하여 이를 위해 언어구조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그리고 이 구조에 대한 지식은 그 언어가 사용되는 상황과 연결되어 습득된다고 보았다.

참고 자료

언어교수이론 교안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