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아기의 발달에 대한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 비교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4.11.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기 발달에 대한 피아제 이론
2. 유아기 발달에 대한 비고츠키 이론
3. 피아제 이론과 비고츠키 이론 비교
1) 피아제 이론과 비고츠키 이론 공통점
2) 피아제 이론과 비고츠키 이론 차이점

Ⅲ. 결론

본문내용

유아기 발달에 대하여 이론을 제시한 대표적 학자로는 피아제와 비고츠키를 들 수 있다. 피아제와 비고츠키 모두 인지발달이라는 큰 틀에서 유아들의 발달을 설명하고 있다. 인지발달이론은 아동의 의식적 사고를 강조하는 면에서 정신구조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특히 합리적인 사고과정을 강조한다. 피아제와 비고츠키는 유아기 인지발달 과정에 대하여 각기 다른 내용을 주장하고 있는 바, 본론에서는 피아제와 비고츠키를 선정하여 이들 이론을 비교하여 차이점을 기술하겠다.

Ⅱ. 본론

1. 유아기 발달에 대한 피아제 이론
피아제는 아동은 타고난 인지기능을 토대로 환경과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하여 지식을 구성한다고 보았다. 인지기능은 적응력이라고 볼 수 있는데, 아동이 새로운 대상이나 자극으로 인해 인지적 불균형에 빠졌을 때 동화와 조절, 조직화를 통해 그 대상이나 자극에 맞는 인지 도식을 만들어 내는 능력이다. 동화는 새로운 자극을 기존의 도식에 맞게 해석하여 받아들이는 것이고, 조절은 새로운 자극이 기존의 도식을 통해 이해할 수 없을 때 기존의 도식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도식을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그리고 조직화는 아동이 기존 도식들을 결합해 새롭고 더욱 복잡한 지적구조로 통합시켜가는 과정이다.
이렇듯 아이들은 주어진 환경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인지 기능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구체적 사물을 통한 다양한 물리적 세계를 경험하도록 유도하고, 능동적으로 발견하고 탐구할 수 있는 환경 또한 조성해야 한다. 또한, 자신과 다른 도식을 가진 또래들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은 이해한 것을 적용해보고 표현하면서 인지구조를 강화하는 데 좋기 때문에 상호작용의 기회를 많이 제공해야 한다. 인지적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는 도전적인 과제와 인지구조를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상황을 제공하는 것도 인지구조의 강화에 도움이 된다.
피아제는 인지능력의 발달이 ‘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 조작기-형식적 조작기’의 4단계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