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 계층 변인에 따른 우리말 현상 연구

저작시기 2014.04 |등록일 2014.11.24 | 최종수정일 2014.11.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중간보고서로 제출하여 a+을 받았던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사회방언과 사회계층방언

2. 사회계층언어의 종류와 특성
1) 음운
2) 어휘
3) 문장
4) 담화

3. 계층에 따른 언어사용의 차이_사례연구

본문내용

1. 사회방언과 사회계층방언

1) 사회방언
사회적인 거리 때문에 생긴 방언으로 지리적인 거리에 의해 생긴 지역 방언과 구분됨.
즉 사회 계급, 연령, 성별, 종교, 인종 등과 같은 사회적인 요인에 의해 분화된 방언으로 흔히 지역 방언에 대립되는 개념으로 쓰임.

2) 사회계층방언(계층언어)
사회계층이란? 사회에서 전체 구성원의 불평등(소득, 직업, 학력, 경제적․사회적․정치적 권력에 대한 접근 가능성)을 반영하는 집단의 층위 구조.

대부분의 화자는 상위 혹은 하위 계급의 언어를 모두 사용하지만, 이들을 구분하는 것은 사용상의 빈도임. 사회적으로 서열화 된 집단의 화자는 특정한 음운, 어휘, 문법 등을 구사함에 있어서 다른 집단과 현격한 빈도의 차이를 보임.

우리는 어휘 혹은 외래어의 사용 및 그 빈도를 통해 상·중·하 계층을 추측 가능함.
ex) 어서오세요 vs. 어서 옵쇼 / 깎는다 vs. 디스카운트한다 / 텔레비 vs. 티비 등등

<중 략>

백화점의 점원들도 고객들을 상대해야 하기 때문에 고객들과 같은 사회층에 대체로 속한다고 가정한다면 위의 결과는 /r/의 발음 여부가 사회계층과 비례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2)‘소득별로 언어·인지능력 생후 18개월부터 큰 차이’ <세계일보, 2013, 10, 21>
어린이들의 언어·인지 능력이 부모의 소득에 따라 생후 18개월부터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중략>
이는 주로 전문직에 종사하는 고소득층 가구의 부모가 저소득층 가구의 부모보다 아이들에게 더 많이 말을 거는 덕분인 것으로 분석됐다.
반면에 생활고에 지친 저소득층 가구의 부모는 아이들과 대화를 할 만한 정신적·시간적 여유가 없기 때문이다.
<중략>
특히 말하기와 어휘 구사 능력은 읽고 이해하는 독해력과 밀접하게 연결돼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저소득층 아이는 학교에 들어가 본격적으로 읽기 수업을 할 때 엄청나게 불리한 위치에 놓이게 된다.
이번 연구는 영·유아 단계 가정교육이 중요하다는 점을 보여준다.
->부모의 소득과 직업에 따라 자녀의 언어발달 및 사용에도 현저한 차이가 발생함을 보여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