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동과정

저작시기 2013.09 |등록일 2014.11.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노동과정
2. 자본주의적 노동과정의 전개
3. 분업과 기계화
4. 테일러주의-포드주의와 유연생산체계
5. 생각
■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노동과정
노동과정은 사전적인 의미로는 사람이 자연에 접하여 생활 수단을 만들어 내는 과정, 생산적인 노동과 노동 수단을 기본적인 요소를 하며,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가치 증식 과정과 더불어 생산 과정의 두 측면을 이룬다.
노동시장에서 노동력 상품에 대한 매매 계약이 이루어진 이후에 실질적으로 노동자가 사용자의 감독 하에 일을 하는 전 과정을 일컫는다. 여타 상품이라면 그 구매자가 직접 여러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겠지만, 노동력 상품은 그것의 특수성, 즉 노동력이라는 상품이 그 구매자에 의해서 직접 사용될 수 없다는 점, 다시 말해 노동력 상품의 구매자에 의한 활용은 노동력의 담지자인 노동력 상품의 판매자를 통한 간접적인 방법을 통하지 않을 수 없다는 점에서 노동과정은 필연적으로 노동에 대한 지시·감독, 즉 노동통제를 필요로 한다.
노동과정을 이렇게 파악하는 것은 근본적으로 기업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인다는 목표를 전제로 하는 관점에 의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노동력 판매자의 입장에서 보면, 노동과정이 전적으로 노동력 구매자의 의지에 종속되어 있는 것은, 직접 노동자의 인간적 노동 생활에 대한 고려가 배제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사정이 이러하기 때문에 노동과정은 노동력 판매자와 구매자가 여러 가지 형태로 자신의 이해관계를 극대화시키고자 갈등하거나 협력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지만 기본적으로 노동력의 판매자와 구매자의 관계는 이미 노동시장이라는 상황 조건이 규정하듯이 불평등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본원적인 불평등성으로 인해 노동과정은 (1) 노동과정의 통제력이 거의 전적으로 기업 및 사용자에게 있는 상태와 (2) 특정한 상황 조건에 힘입어 노동자와 사용자 사이의 힘 관계가 일정한 균형을 이루는 상태 사이에서 전개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간단하게 정리될 수 있는 문제는 아니지만, (3) 노동과정의 통제력이 거의 전적으로 노동자에게 있는 상태는 노동시장 상황이 판매자에게 유리한 경우에 한할 것인데, 아주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상정하기 힘들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한국산업사회연구회, ‘자본주의 노동과정의 성격과 변화’, [산업사회학], 한울.
해리 브래이버맨(H. Braverman), [노동과 독점자본],
F. W. Taylor, [과학적 관리의 원칙], 박영사
김진영, [정보기술과 화이트칼라 노동], 한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