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간의 이타성

저작시기 2014.01 |등록일 2014.11.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인간은 이타적인가 이기적인 존재인가에 대한 질문에 이타적인 존재로서의 인간을 제시한 글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인간에게는 이타성이 내재되어 있다.
2) 인간이 이타적임을 뒷받침해주는 학자들의 주장
3) 생물학적인 접근 방법
4) 특수한 상황(환경) 때문에 발생하는 인간의 이기주의적 성향

3. 결론
1) 결론
2) 방안

본문내용

1. 서 론
부모의 자식에 대한 헌신은 자식에게는 커다란 혜택을 주지만 부모의 입장에서는 금전적, 심리적, 육체적으로 많은 비용이 소요된다. 그리고 흔히 ‘내리사랑’이라고 이야기하듯 부모의 희생은 대부분 일방적이어서 자식으로부터의 어떤 반대급부가 보장되지 않더라고 헌신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 밖에도 아침에 일찍 사무실에 나가 누가 시키지 않다고 사무실을 깨끗이 정돈하는 것, 자연재해가 닥쳤을 때 기꺼이 자원봉사에 참여하는 것 등도 마찬가지의 이유에서 이타적 협조행위라고 부를 수 있다.
우리 사회에서 이타적인 동기를 가진 사람들이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사람들은 인간이 이기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 것 같다. 하지만 ‘우리는 인간은 이타적이다’ 라는 측면에서 인간이 이타적임을 증명하려고 한다.

2. 본 론
이기란 자기 자시의 이익만을 꾀하는 것을 말하며, 이타란 사랑을 주의로 하고 질서를 기초로 하여 자기를 희생함으로써 타인의 행복과 복리의 증가를 행위의 목적으로 하는 것을 말한다.

1) 인간에게는 이타성이 내재되어 있다.
다음 사례에서 인간에게는 이타성이 내재되어 있다는 것을 찾아볼 수 있다.

사례1 : 플로란스 나이팅게일
1854년 크림전쟁의 참상을 알게 된 후, 직접 전쟁터에서 가서 야전병원에서 헌신적인 활동을 하였다. 이때 ‘등불을 든 천사’라는 병명을 얻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