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략적 인적자원 관리의 개념과 유용성 HRM SHRM

저작시기 2014.11 |등록일 2014.11.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의 등장배경과 개념 그리고 유용성 설명

목차

1.보고서의 배경
2. 인적 자본이란 무엇인가?
3.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의 형성
4.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의 개념
5.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의 예
6.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의 개념 요약
7.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의 유용성

본문내용

-보고서의 배경
19C 산업화의 바람이 불면서 유럽에서는 흔히 말하는 ‘현대’의 모습에 관한 최초의 사회현상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는 과학의 발전과 더불어 ‘생산’이라는 개념에 ‘기계’가 들어가게 되고 이로 인해 대량생산이 가능해 짐에 따라 노동자들은 그저 기계를 보조하거나, 기계가 제품을 생산하고 난 후 그것의 한계상 하지 못한 세심한 작업들을 하는 정도가 되었다. 하지만 그 당시에는 획기적인 대량생산 체제에 눈이 멀어, 그리고 대량의 수공예, 낙농업, 농업 에 종사한 1차 산업의 사람들이 2차 산업의 발달로 수많은 실직자로 전락되어져 버린 상태라 당시 근로자들에게 일 이란 그야말로 사장에게 돈을 벌어다 주는 기계보다 못한 정도의 취급을 받았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우리는 21C를 사는 현대화 사회에 도착했다. 그 동안 수많은 시간이 지났으며 인적자원, 즉 ‘사람’을 다루는 회사의 방침과 대응 그리고 시선 또한 많은 연구가 되어졌다. 1900년대의 2차산업에서 21C기의 3차산업까지의 산업발달과 더불어 더욱 다양해지고 복잡해진 산업의 영향으로 단순 반복의 노동자들에서 초고도 지식을 갖춘 노동자들까지의 역할이 중요해진 시점에서 전략적 인적자원 관리의 개념과 그 유용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인적자본이란 무엇일까?
들어가기에 앞서 인적자본은 무엇인지 알아보려고 한다. 인적자본이란 용어는 1950년대 말 미국의 노동경제학자인 슐츠와 벡커 등에 의해 본격적으로 쓰이기 시작했다. 이들은 인간을 투자에 의해 경제가치나 생산력의 크기를 증가시킬 수 있는 자본으로 보았다. 인적자본을 많이 축적한 사람은 같은 시간 같은 일을 해도 더 많고 좋은 상품을 생산할 수 있어 나라경제 전체적으로도 파이가 늘어난다는 것이다. 이러한 인적자본은 무형의 자산으로 어떠한 조직이 직무, 제품 및 기술을 관리하는 일반적인 방식으로 다룰 수 없는 것이다. 인적자본이란 말 그대로 ‘사람’ 즉 기업의 노동자에 해당되는 개념으로서 제품이나 기계의 기술 등과 같이 ‘유형’적으로 다룰수 없는 ‘무형’적인 자본이다.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인적자본 [human capital] (한경 경제용어사전, 한국경제신문/한경닷컴 )
[인적자원관리] 인적자본과 인적자원관리 (김원중 차종석 하성욱 옮김, 한경사)
"The Importance of HR," David Brown
http://blog.naver.com/rmaqlcdl77/130168854840
[네이버 지식백과] 전략적인적자원관리 [戰略的 人的資源管理, strategic human resource management] (행정학사전, 2009.1.15, 대영문화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