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리처드 바크의 갈매기의 꿈

저작시기 2014.11 |등록일 2014.11.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리처드 바크의 생애
2. 《갈매기의 꿈》 이야기 줄거리
3. 《갈매기의 꿈》 작품분석

본문내용

1. 리처드 바크의 생애

리처드 바크(Richard Bach)는 1936년 미국 일리노아 주 롱비치에서 태어났다. 롱비치 대학에 진학했으나 도중에 학업을 포기하고 공군에 입대하여 비행기 조종사가 되었다. 제대해서 자유기고가로서 뉴욕과 로스앤젤레스를 오가며 항공잡지에 글을 썼다.
리처드 바크는 제대를 할 무렵부터 소설을 쓰기 시작했는데 27세 때 처녀작인 《지상의 떠돌이》를 발표하여 《리더스 다이제스트》의 우량도서로 추천받았다. 그러나 그를 일약 유명인으로 만들어 준 작품은 《갈매기의 꿈》이다. 우화 형식으로 진실을 단순하고 간결하게 표현한 작품으로 1970년에 미국에서 초판이 나온 이래 세계 각국어로 번역되었으며 오늘날까지도 독자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아 오고 있다.
리처드 바크는 이 작품을 쓰기 전 밤에 해변을 거닐다 홀연 무슨 소리를 들었다고 전해진다. 그는 이 신비스런 소리를 듣자마자 방으로 뛰어 들어와 한동안 침대 위에 앉아 있었다. 그리고 그는 쓰기 시작했고 내면의 소리는 계속 그를 이끌어 갔던 것이다. 말하자면 그는 영감에 의해 작품을 썼다 할 수 있는데 창작에 종사하는 사람은 정도의 차이는 있을망정 누구나 이와 같은 체험을 하는 법이다.

<중 략>

3. 《갈매기의 꿈》 작품분석

리처드 바크의 《갈매기의 꿈》이 내포하고 있는 메시지는 어떤 독자라도 어렵지 않게 간취할 수 있을 만큼 뚜렷하다. 리처드 바크는 새로운 사상이나 신념을 창조한 것이 아니고 다만 기존의 사상을 조나단 리빙스턴이라는 갈매기를 통해 우화형식으로 구현했기 때문에 독자들을 쉽게 흡수할 수 있게 된 것이 아닌가 싶다. 그리고 작가는 이러한 우화형식을 통해 진실을 아주 단순하고 간결한 방법으로 설파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를테면 작품의 주인공 조나단은 그가 속한 사회의 다른 갈매기들과는 다른 세계를 추구하고 있다.

참고 자료

리처드 바크 지음, 이덕희 옮김, 《갈매기의 꿈》, 문예출판사, 2000.
손철성 지음, 《고전과 논리적 글쓰기》, 이제이북스, 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