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성질병레포트-비정상 자궁출혈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11.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I. 서론
1. 연구목적 및 관련기사

II. 본론
1. ‘비정상 자궁출혈’이란 ?
2. ‘비정상 자궁출혈’의 원인 및 병태생리
3. ‘비정상 자궁출혈’의 진단 및 검사
4. ‘비정상 자궁출혈’의 치료와 간호중재

Ⅲ. 결론
1. 서론 · 본론 내용 정리 및 느낀 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연구목적 및 질환 관련 기사>
(1) 연구목적
여성의 제 2의 심장이라 불리는 자궁.
전체 부인과 증상 중 약 1/3을 차지할 정도로 빈도가 높은 비정상자궁출혈.
“생리기간도 아닌데, 피가 나와요.”
“스트레스 때문이겠죠?”
‘자궁건강이 좋지 않다고 느낄 때는 언제이냐’는 질문에 대부분 여성이 곧바로 대답하기 어려워한다.
여성 상당수가 자궁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지만, 본인의 자궁건강에 대해서는 크게 신경 쓰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의 자궁은 지금 건강할까?
대다수의 여성들은 이상함을 감지하여도 단순한 스트레스일 것이라고 생각하고 방치한다.
자궁건강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확실히 인지하고 있지만, 본인의 자궁건강에 대해서는 확신하지 못하는 이들이 많다.

자궁건강의 중요성에 대해서 인지하고 있는 만큼 본인의 자궁건강에 대해서도 많은 신경을 쓰고, 적절하게 대처해가는 자세가 필요하다.
특히, 비정상자궁출혈은 앞에서 언급했듯이 빈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일반 외과적 출혈과는 그 기전이 다르므로 아무 지혈제나 함부로 사용하지 말고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해야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우리는 자궁건강 이상의 징후로서 나타나는 비정상 자궁출혈에 대하여 알고 건강에 이상이 있을 시,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2) 뉴스 기사 - 울산매일
생리 아닌데도 출혈 2∼3개월 지속되거나 양 많다면 자궁 이상 의심해보고 초음파 검사 등 반드시 받아야
[정선욱의 의료상담소] 부정출혈의 원인·치료 / 2013년 11월 11일
“생리가 끝난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출혈이 생겼어요” , “몇 달 째 조금씩 피가 나와서 팬티라이너를 사용해요”라며 산부인과를 찾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이처럼 여성이 생리기간이 아닌데도 피가 보이는 증상을 ‘부정출혈’이라고 합니다. 만약 여성분들 중에서 본인의 생리주기 이외에 출혈이 2~3개월에 걸쳐 장시간 발생하거나 많은 양의 출혈이 쏟아지는 증상이 있는 여성분들은 지체하지 말고 바로 병원을 찾아 부정출혈이 생기는 원인이 무엇인지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고 자료

[정선욱의 의료상담소] 부정출혈의 원인·치료 2013년 11월 11일
울산매일 - http://www.iusm.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3042
2012 수문사 여성간호학Ⅰ 여성건강간호교과연구회
2012 현문사 여성간호학Ⅱ 이경혜 · 이영숙 외
CHA의과학차병원 (Naver 건강 Beta - 의학)
http://m.health.naver.com/medical/disease/columnAndFaqDetail.nhn?columnFaqTypeCode=faq&Code=CHGU_F111&fromPage=search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