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성케이스-난소농양

저작시기 2013.11 |등록일 2014.11.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I. 참고 문헌
1. 난소농양이란 ?
2. ‘난소농양’의 병태생리 및 증상
3.‘난소농양’의 진단 및 치료방법
4. ‘난소농양’의 합병증

II. 간호과정
1. 간호 사정
2. 임상 관찰 및 검사
3. 약물
4. 간호진단

III.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난소난관농양’이란?
난소난관 농양이란, 난소 및 난관에 농양이 생긴 것으로 골반염의 일종으로 생각할 수 있다.
골반염의 최종 마지막 단계라고 생각된다.

2. ‘난소난관농양’ 병태 생리 및 증상
일반적으로 골반염은 자궁경부 내부에 존재하는 균이 자궁내막을 타고 올라가 아랫배가 전반적으로 기분 나쁠 정도로 아프고 또한 고열이 동반된다.
임상검사 상으로는 혈액 검사에서 백혈구 증가, 적혈구 침강 속도 증가가 나타난다.
주 증상으로 냉이 심해지고, 아랫배 통증 및 방광염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 쉽다. 이를 빨리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엔 난소난관에까지 감염이 되어 농이 생기게 된다.
<그림>
위 그림은, 여성 생식기의 단면 모습인데 질(Vagnal) 안에는 정상적으로 우리 몸을 지켜주는 세균이 존재하지만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는 경우에 이 균들이 자궁경부(Cervix)를 타고 올라가서 자궁내부(Uterus)에 까지 감염을 일으키게 되고 빨리 항생제 치료를 받지 않으면 난소난관 농양까지 생기게 된다.
난소난관 농양이란 위 그림에 fallopian tube라고 적혀있는 난관부위와 근접해 있는 난소에까지 영향을 미쳐 이 사이에 농양이 생기는 것으로, 대개 이 정도까지 온다면 심각한 아랫배 통증과 더불어 고열이 발생한다.

3. ‘난소난관농양’ 진단 및 치료방법
우선 원인균을 확인하고 내진으로 아픈 부위를 찾아내며 초음파 검사를 통해 확진하게 되면 적당한 치료방법을 선택하게 된다.
농양이 생기면 일단 일차적으로는 항생제 치료를 해야 한다.
항생제 주사를 포함하여 2주일 정도 항생제 치료를 하는 것이 적합하다.
특히 급성기에는 안정을 취하도록 한다.
강도가 높은 항생제를 투여해야 하며 이러한 내과적 방법으로 큰 차도가 없다면, 수술을 해서 농양을 제거하고, 농양으로 인하여 복강 내의 주위 유착과 인접 장기의 염증도 같이 치료해 줘야 한다.
실제로 농양이 생긴 경우에 수술을 하기 위해 복강을 들여다보면 그 정도가 심각하여 해부학적으로 구분하기 힘들 정도이다.

참고 자료

KISTI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성인간호학 수문사 (김금순 외)
성인간호학 정담미디어 (이영휘 외)
병태생리학 정담미디어 (변명순 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