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Meningitis뇌수막염 case study 아동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4.11.23 | 최종수정일 2016.07.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900원

소개글

pre레포트 제출 후 교수님께 지적받은 것 수정하고 post 레포트 제출하여 A+ 받은 케이스 입니다.
lab과 문헌고찰 곰꼼히 하였고
간호진단 5개 내렸습니다.

목차

1.문헌고찰

2.간호활동
1)개인력
2)임상검사 및 진단결과
3)혈액검사 결과
4)투약
5)우선순위에 따른 간호진단 목록
6)간호진단

본문내용

Ⅰ. 문헌고찰

정의
뇌수막(meninx)이란 뇌를 둘러싸고 있는 얇은 막을 의미한다. 해부학적으로 뇌수막은 가장 깊은 곳에서 뇌를 감싸고 있는 연질막(pia mater), 연질막의 밖에서 뇌척수액공간을 포함하고 있는 거미막(arachnoid mater), 그리고 가장 두껍고 질기며 바깥쪽에서 뇌와 척수를 보호하고 있는 경질막(dura mater)으로 구성된다. 뇌수막은 척수로 연장되므로, 보다 정확하게는 뇌척수막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뇌수막염은 일반적으로 거미막과 연질막 사이에 존재하는 거미막밑 공간(subarachnoid space, 거미막하공간)에 염증이 발생하는 다양한 질환을 의미한다. 염증이 발생하는 가장 흔한 원인은 거미막밑공간에 바이러스나 세균이 침투하여 발생하는 수막염이지만, 특정 화학 물질에 의한 염증, 암세포의 뇌척수액공간으로의 파종에 의해 발생하는 염증 등이 있을 수 있다.

발병위치


원인
뇌수막염의 원인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은 바이러스가 뇌척수액공간으로 침투하여 발생하는 급성무균성수막염이다. 이 용어는 원래 세균배양이 되지 않는 특정 질병을 일컫는 용어였지만, 지금은 여러 가지 다양한 감염원에 의해서 발생하는 증상들을 총칭하는 용어로 쓰인다.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마이코플라즈마(mycoplasma)나 리케치아(Rickettsia) 등 엄밀한 의미에서 세균으로 분류할 수 없는 생물체에 의해 발생하는 수막염도 여기에 포함된다. 인구 10만 명당 11~27명 정도에서 발생하는 비교적 흔한 질병이다. 가장 흔한 원인은 에코바이러스(echovirus), 콕사키바이러스(coxsackie virus) 등이며, 그 외에 홍역 바이러스 등도 무균성수막염을 일으킨다.

<중 략>

Ⅱ. 간호활동

1)개인력
P.H.
환아 (4세,F)는 2~3일 전부터 감기증세 보여 근처 local Ped 갔다가, 오늘 아침 vomiting, headache, fever 심하여 본원 OPD를 통하여 입원함.
-C/C : vomiting, headache, fever
-T/P/R: 38.6 108 24
-B. P : 100/60
-weight : 14.8Kg Height : 101.5cm
-최근 투약상태 : 해열제(tyrenol syrup)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