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권력과 정치, 권력의 개념과 기반, 조직내 정치적행동, 조직내의 갈등관리, 정보화 사회에서의 권력 및 갈등

저작시기 2014.09 | 등록일 2014.11.23 | 최종수정일 2019.11.1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서론
Ⅱ 권력의 개념과 기반
Ⅲ 조직 내 정치적 행동
Ⅳ 조직 내의 갈등관리
Ⅴ 정보화 사회에서의 권력 및 갈등

본문내용

Ⅰ 서론

거대한 증권회사인 메릴린치가 주는 메시지는 분명합니다. 상사의 권위를 침범하지 말라. 두 명의 고위 임원 토머스 패트릭과 아샤드 자카리아가 상사의 권위를 침범했다가 거리로 내몰리게 되었습니다.
그 상사는 메릴린치의 회장이며 최고경영자인 스탠오닐입니다. 이 사건이 뉴스거리가 된 것은 패트릭과 자카리아가 오닐이 가장 신뢰하는 임원이었기 때문입니다. 패트릭은 부회장으로 메릴린치에서 두 번재로 지위가 높은 사람이었습니다. 자카리아는 글로벌 시장과 투자은행 분야의 회장을 맡았으며 패트릭을 잘 따랐습니다. 패트릭과 자카리아는 회사가 대규모 원가절감을 해야 하고 오닐이 그 일을 하기에 적격이라고 메릴린치의 이사회를 설득하는 데 큰 역할을 한 사람들입니다.
오닐은 2001년 7월에 프레지던트(최고경영자의 후계자)가 되었습니다. 그는 곧 위협이 될 만한 임원들을 정리하기 시작했습니다. 패트릭과 자카리아는 오닐이 2만 3,000명을 해고하고 회사의 수익성을 극적으로 개선시키도록 도와준 주요 인물이었습니다. 그 성공으로 오닐은 2002년 12월에 공식적으로 최고경영자 겸 회장이 되었습니다.
한 내부인의 말에 따르면, 패트릭과 자카리아의 결정적 실수는 2003년 여름, 41세의 자카리아를 51세인 오닐의 후계자로 지명하게끔 하기 위해 비밀리에 이사회를 상대로 로비 활동을 벌인 것이었습니다. 오닐은 최고경영자가 된 지 채 1년도 되지 않았고 후계자를 지명한다는 것은 분명히 시기상조라고 생각했습니다. 오닐은 자카리아가 프레지던트 및 괴고경영자의 후계자로 임명되어야 한다고 패트릭이 말했을 때, 더 이상 참을 수 없었습니다. 오닐은 곧장 60세의 패트릭을 해고했고, 일주일 후에는 자카리아를 해고했습니다. 이 사건이 메릴린치 전체에 보내는 메시지는 분명했습니다. 최고경영자는 오닐이었고 그는 권위에 대한 어떠한 도전도 용납하지 않았습니다.

참고 자료

유홍림 외 5명(2006). 「조직 행태의 이해」. 서울: 대영문화사
스티븐 로빈스(2005). 「조직행동론」. (주)피어슨에듀케이션코리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