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더 문 (The Moon), 인간이 중심이 된 기업과 사회를 꿈꾸며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11.23 | 최종수정일 2018.01.22 워드파일MS 워드 (docx) | 15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I. 서론

II. 본론 1 ( <더 문> 분석)
1. 내부고발자
2. 생명윤리

III. 본론 2
1. 사례분석 (인적자원관리경영과 윤리)

IV.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사회는 오랜 시간 동안 산업을 기반으로 발전을 거듭하여 왔다. 농업, 공업, 서비스업 순으로 사회의 발전의 축이 되는 산업 또한 지속적으로 발전하여 왔다. 최근 산업의 트렌드는 IT나 생명 공학처럼, 발전된 첨단 기술을 기반으로 고도의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와 같이, 자원이 한정되어 있는 나라일수록 인적 자원이 더 위주가 되는 고도의 기술 산업은 더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대표적인 예시로는 무한한 잠재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는 생명 기술 산업과 우주 기술 산업이 있다. 두 산업의 공통점은 아직 활용 방법과 정도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며, 발전 단계에 있다는 것 외에도 사회의 '뜨거운 감자' 라는 데에 있다.
역사적으로 다모작과 석탄 사용 등 산업에서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은 언제나 환영 받아 왔으며, 단점보다는 장점이 부각되어 널리 사용되었다. 하지만 생명 기술과 우주 기술 산업은 그 어떤 기술 산업보다도 비용 대비 가치 창출이 높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도, 비난을 넘어선 공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는 두 기술 모두 판단의 문제에 있어서 '인간의 영역'을 넘었다는 데에 있으며, 기반으로 삼은 산업이 윤리적으로 문제가 되기 때문이다. 이것은 뜬구름 잡는 소리처럼 우리 생활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공포의 대상이 아니다.
우리가 매일같이 접하는 미디어 매체로 이 공포는 혁혁하게 다가와 있으며,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그 공포에 대해서 경계하고 있다. 우리는 생활에서 기술의 발전의 혜택을 톡톡히 보고 있는데도 기술이 고도로 발달된 사회는 오히려 '디스토피아' 로 치부된다. 특히 할리우드에서 만들어진 블록버스터 영화에서 이 '기술 디스토피아' 는 흔히 볼 수 있는 주제이기도 하다. 대부분 기술 발전과 인간의 생명을 중심으로 한 영화들은 기술에 의존한 인간이 결국 파멸한다는 주제를 가지고 만들어진다.

참고 자료

<더 문> 던컨 존스 감독
<윤리경영 이론과 실제>, 최민기 김영복 공저, 탑북스 출판
<생명윤리와 법>, 권복규 김현철 공저,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한국의 기업윤리 : 이론과 현실> 김정동 저, 전영사 출판
<마케팅 서바이벌> 로버트 하틀리 저, 장대련 옮김, 명인문화사 출판
<고발 역사의 수레바퀴> 곽형석 저, 이담북스 출판
<공익신고자 보호법의 주요 내용> 국민권익위원회
www.transparency.org
www.ti.or.kr
www.kpiok.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