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화 컨텐츠로써의 웹툰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4.11.23 | 최종수정일 2018.01.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웹툰의 등장 배경

Ⅱ. 웹툰의 발전
1. 웹툰의 영화화
2. 웹툰을 이용한 홍보
3. 웹툰의 대중적 영향력 증대

Ⅲ. 웹툰이 대중화된 이유
1.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
2. 무료 이용가능
3. 독자와의 소통 가능
4. 웹툰의 포탈화
5. 다양하고 흥미로워진 소재

Ⅳ. 웹툰의 전망

본문내용

우리 조는 웹툰의 시작을 웹툰이란 용어가 본격적으로 쓰이고 전문적인 웹툰 연재 공간이 마련되기 시작한 2003년으로 보고자 한다. 물론 웹툰이 2003년에 아무런 예고 없이 갑자기 하늘에서 뚝 떨어진 것은 아닐 것이다. 웹툰은 어떻게 탄생하게 됐을까? 웹툰의 탄생의 이면에는 먼저 만화책 출판시장의 몰락이 자리 잡고 있다.
출판시장 몰락의 시작은 독점자본출판사의 등장부터였다. 과거와 달리 거대 기업이 출판의 모든 과정을 장악하게 되면서 횡포를 부리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또한, 만화대여점의 급증과 불법 복제의 성행으로 인해 사람들이 만화책을 구입하려 하지 않으면서 만화책 출판계가 더욱 쇠퇴되었다. 그 결과 메이저 3사(서울문화사, 도서출판 대원, 학산문화사)에서만 14종, 모든 만화출판사를 포함시켰을 땐 20종 이상에 당할 정도로 황금기였던 만화산업이 경영난을 이기지 못하여 줄줄이 폐간하였고, 약 10여 종만이 남아있게 되었다.
이렇듯 만화시장이 몰락했던 90년 대 후반, 인터넷 상에서 감성툰, 에세이툰 이라고 불리우는 것들이 유행하기 시작했다. 주로 아마추어 작가들이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에 연재하던 감성툰, 에세이툰들은 서사적이고 긴 호흡의 이야기들이 아니라, 말 그대로 소소한 공감을 이끌어내거나 잔잔한 감동을 주는 따뜻한 이야기들을 옴니버스식으로 구성한 단편만화로서 넷상에서 큰 인기를 얻으며 주요 캐릭터들이 상품화되는 등의 성과를 거두며 웹툰의 시조격으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Ⅱ. 웹툰의 발전
1. 웹툰의 영화화
최근 들어 수많은 웹툰이 영화로 제작되고 상영되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만 ‘전설의 주먹’, ‘은밀하게 위대하게’라는 2개의 작품이 더 개봉될 예정이고, ‘더 파이브’, ‘목욕의 신’, ‘신과 함께’, ‘트레이스’ 등 많은 작품이 현재 제작 중에 있다. 특히, ‘은밀하게 위대하게’는 영화 제작이 결정되었다는 소식만으로도 큰 화제가 되었고, 화려한 배우 캐스팅으로 사람들의 기대를 모았다. 웹툰의 영화화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게 되면서 자신이 좋아하는 웹툰에 어울리는 배우들을 찾아 가상 캐스팅을 포스팅한 게시글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