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환경오염의 사고사례 연구자료

저작시기 2014.07 |등록일 2014.11.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900원

목차

Ⅰ. 수질오염(水質汚染)

Ⅱ. 수질오염 사건 및 사고
1. 국내 수질오염 사고
2. 세계적인 수질오염 사건

Ⅲ. 세계적인 수질 오염 사건
1. 스위스 산도스회사 화재사고
2. 미나나타병
3. 니이가타의 제2의 미나마타병
4. 일본의 이따이이따이병
5. 독일 루트강 오염사고

본문내용

▢ 수질오염(水質汚染)
인간의 생활이나 생산 활동에 수반하여 배출되는 오수(汚水)가 혼입되거나 유역의 지질의 영향에 의해서 천연의 자연수역의 수질이 화학적, 물리적 혹은 생물학적으로 변화하는 현상을 수질오염이라고 한다. 또한 우리들의 수역(水域)이 오염되어 기대하는 이용목적에 적합하지 않게 되었을 때와 장래 그와 같은 사태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을 때에도 수질 오염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수질오염의 영향은 인간의 심신 양면상의 보건위생을 위시하여 수역을 이용하는 각종 산업 등 매우 광범위하게 나타나며 그 오염의 정도는 단지 외관상의 미관문제에서부터 인간의 생명이나 산업의 사활문제에 이르기까지 다종다양하다. 수질오염은 수역(水域)과 수자원(水資源)의 가치손실을 가져오며, 어느 한도를 넘어서면 이용자 간의 분쟁을 초래하고 공공복지에 위배되는 결과가 된다.
예를 들면, 동광산의 폐수(廢水)로 인하여 수중의 동(銅)의 함량이 증가하면 수도(水稻)의 뿌리가 말라 죽거나, 시안 등의 독성물질이 혼입하면 어류가 폐사(幣死)하거나 전해질물질의 농도가 증대하여 절연지(絶緣紙)의 제조가 곤란하게 되거나 또는 오수의 유입으로 수영에 적합하지 않게 되는 등의 장애가 수질의 악화로 일어난다.

<중 략>

루트강에서 수질오염 사고로 인해 하천에서 물고기가 죽는 독성물질 피해 사고는 총 182회 중 37%에 해당하는 67회의 사고가 발생했다. 이와 같은 사고의 큰 원인별로 조사된 내용을 살펴보면 재미있는 현상은 총 발생 건수의 50%에 해당하는 71건이 원인규명이 되지 않는 현상이다. 발생 물질별 오염사고 예를 살펴보면, 총 발생 건수의 32%에 해당하는 59건이 기름유출 사고로서 가장 빈도가 높다. 이와 같이 낙동강 유역 내의 산업시설의 증축과 도시 시설의 확대에 따라 낙동강은 장래 정상적인 수질문제 외에도 수질오염 사고가 빈발할 소지를 안고 있다. 이와 같은 하천의 수질관리의 악조건 상태, 수질관리 측면에서 상수원보호를 위한 향후 과제는 근본적으로 재정 확보와 기술개발과 동시에 수질관리제도의 합리화가 요청되고 있는데 이를 구체적으로 응급 및 단·장기로 구분, 개선대책을 제안코자 한다.

참고 자료

수질관리, 김정현, 동화기술
수질관리, 유명진 외, 동화기술
재미있는 물이야기, 류재근, 환경타임즈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