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학교폭력 경험 사례 분석

저작시기 2014.11 |등록일 2014.11.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학교 폭력 사례 경험
2. 학교폭력의 영향
3. 사례발생시 대응

본문내용

◆ 학교 폭력 사례 경험
중학교 시절 저는 피해자, 가해자와 방관자 세 가지 모든 위치의 경험을 했습니다. 피해자가 된 계기는 중학교 배정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초등학교와 멀리 떨어져 출신 초등학교에서 단지 4명만 배정을 받는 중학교에 가게 되었습니다. 당시에는 아는 사람이 하나도 없는 상황에서 중학교 시절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개교 첫날부터 아는 사람이 하나도 없다는 것과 중학교라는 새로운 상황이 닥쳐왔을 때는 설렘보다는 두려움이 앞선 것이 사실입니다. 때문에 아이들과 친해지는 데 비교적 오랜 시간이 걸리고 그로 인해 일정수준의 피해를 당했습니다. 피해를 당할 당시에는 매우 심각한 고민이고 답답한 느낌이어서 해결방안을 찾기 매우 어려웠습니다. 혼자서 해결할 방법을 찾지 못하여 다시 동네학교로 전학을 가고 싶다는 생각도 했었습니다. 이번에 학교폭력과목 과제를 받아 그러한 피해자의 경험에 대해 다시 떠올리게 되어 끔찍한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기억을 더듬어 구체적인 경험을 서술해 보고자 합니다.

▸ 피해자로써의 경험
중학교 1학년 1학기는 제게는 가장 떠올리기 싫은 기간입니다. 전학생은 아니었지만 지인 한명 없는 학교로 배정받아 초기 적응이 어려웠습니다. 발단은 이렇습니다. 3월 첫 번째 주에 입학하고 바로 조별로 6명이 한 분단으로 앉아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저의 앞에 마주보는 학생과 책상 밑에서 다리가 부딪쳤고 그걸 발단으로 해서 그 학생과 싸우게 됩니다. 당시 저는 편을 들어줄 친구가 하나도 없었기 때문에 지지해주는 사람 수에 밀려 지게 됩니다. 그 사건이 담임선생님이나 다른 사람에게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반 내에 서열에서 밀렸다는 느낌이 많이 들었습니다. 남자 중학교 였기 때문에 누가 싸움에 지고 이기고 하는 것에 대해 매우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곳이고, 저 역시도 안좋은 방향으로 주목을 받게 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 일 이후로 그 학생은 그 학생의 친구 그룹과 4명 정도 어울렸고, 저는 다른 아이들 2명과 주로 생활했는데, 저와 싸웠던 학생이 저에게 자주 무시하는 발언과 행동, 그리고 장난 섞인 폭력으로 자주 건드렸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