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후감 <불평등경제>(토마스 피케티)

저작시기 2014.11 |등록일 2014.11.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토마스 피케티 교수의 <불평등경제>를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였습니다.
이 자료가 여러분의 학습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도서감상문
1. 들어가며
2. 이 책의 구성
3. 소득불평등의 핵심은 근로소득 자체의 불평등
4. 부의 불평등과 재분배를 둘러싼 우파와 좌파 그리고 피케티의 주장
5. 불평등의 문제는 자본주의의 항상적 특질
6. 경제적 불평등 개선 방안
7. 복지국가를 이룩하기 위해서
8. 나오며

Ⅱ. 저자 소개 : 토마 피케티(Thomas Piketty)

본문내용

자본주의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분야는 역시 경제인 것 같아서 요즘 <나쁜 사마리아인들>이나 <경제학 콘서트>, <그들이 말하지 않은 23가지>, <21세기 자본> 등 경제관련 책들을 꾸준히 읽고 있다. 그 중 특히 피케티 교수의 책을 인상깊게 읽고 있는데 경제학을 전공하지 않았으며 경제관련 지식이 미천한 독자로서 경제 관련 책은 아무리 쉽게 쓰였다해도 나에겐 결코 쉽지 않았다.
이 책 <불평등경제>도 역시 그러했다. 불과 200여 페이지 분량의 책을 읽는데 거의 열흘이라는 시간이 걸렸는데 이렇게 얇은 책 한권을 읽는데 무척이나 인고의 노력이 필요했다. 불평등한 현실에 대하여, 저자의 각종 분석이 날카롭게 쓰여진 듯 하였으나, 이해가 잘 되지 않아 정확한 저자의 뜻을 알긴 어려워 나 자신이 부끄럽고 안타까웠다. 그동안 경제학에 관심을 갖고 그 현상을 꽤나 열심히 찾아보곤 했었지만, 경제지표와 통계에는 그다지 친숙하지 않았었기 때문이었다. 지금 한창 베스트셀러를 유지 하고 있는 '21세기 자본론'의 저자, '토마 피케티'의 역작이라는 이 책은, 처음부터 난해한 개념이 나온다. 기초적 재분배와 효율적 재분배부터 시작해, 근로 소득과 자본 소득, 세습제안 소득, 쿠르데츠 이론,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대체 탄력성과 기능편향적 기술변화 라는 용어까지 쓰이면서, 그야말로 난해한 개념을 난해하게 풀어 나가고 있다. 또한 이 책은 수치를 통한 분석에서 시작해서 제도의 개념과 분석에서 끝이 난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은 딱딱하다는 느낌도 들 수 있었고, 경제학이라는 것이 이토록 과학적이구나 하는 생각도 들었다.
사실 처음 이 책에 눈길이 갔던 이유는 오로지 <불평등 경제>라는 책 제목 때문이었다. 학교를 졸업하고 사회에 나와서 생각했던 부분 중 하나가 모두가 평등한 사회가 과연 가능한가라는 의문이었다. 아니 불평등은 당연하다. 그렇다면 이런 불평등을 과연 줄일 수 있는가? 줄일 수 있다면 어떻게 줄일 수 있는가? 우리나라 정부의 정책은 과연 경제적 불평등을 적절히 해소하고 있는 것일까.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