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단군신화의 동북공정에 대한 의의

저작시기 2014.11 |등록일 2014.11.22 | 최종수정일 2014.12.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단군신화의 기록 및 내용
2. 동북공정의 개념 및 배경
3. 동북공정의 목적 및 특징
4. 단군신화의 동북공정에 대한 의의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고구려족은 중국 동북지방의 소수 민족이며, 고구려는 중국역사의 일부이다.” 2003년 6월 중국정부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는 것으로 알려진 ‘광명일보’역사면 전면에 걸쳐 실린 글이다. 여태껏 우리는 우리의 소중한 역사에 대해 너무나 무관심 했다. 그리고 우리의 무관심속에 중국은 동북공정을 완료하여 고구려, 발해 그리고 그 이전의 고조선까지도 중국의 역사에 편입이 되었다.
“역사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 선다.”라는 말이 있듯이 역사란 정말로 소중하고, 제대로 알아야 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역사를 살펴보면 진실을 왜곡, 변조한 역사를 비롯하여 역사는 꾸준히 방치되어 왔다. 우리는 역사를 바르게 찾고, 제대로 알아야 한다.

<중 략>

Ⅱ 본론

1. 단군신화의 기록 및 내용

고조선은 우리나라 최초의 성읍국가로써 일반적으로 단군조선․기자조선․위만조선의 단계로 보고 있다. 이에 대해 일연은 위만조선 이전을 고조선이라 보고, 그 이후를 위만조선, 기자조선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보았다.
이승휴는 전조선․후조선․위만조선으로 변천했다고 보았고, 문정창의 『고조선사 연구 』에서는 단군조선․고삼조선․위만조선으로 변천했다고 보았다. 그리고 삼봉 정도전은 단군․기자․위만이 창궐했던 국가를 뭉뚱그려 조선으로 명명한 바 있다.
이와 같이 학자에 따라서 견해가 고조선에 대한 견해가 다르며, 현재에도 여러 학설이 대립하고 있다. 하지만 여기서 우리가 보고자 하는 단군조선은 단군신화로 상징되는 고조선을 일컫는 것이다.
단군에 관한 기록으로는 고려 말 일연이 쓴 『삼국유사』왕검조선, 이승휴의 『제왕운기』하권에 언급이 되어 있고, 권람이 쓴 『응제시주』, 『세종실록지리지』, 평양부 영이조에 언급이 되어 있다.
단군에 관한 기록에 이런 이야기가 있다.
옛날에 환인의 서자 환웅이 천하에 자주 뜻을 두고 인간 세상을 탐내어 구하였다. 아버지는 아들의 뜻을 알고, 삼위태백을 내려다 보매, 인간 세계를 널리 이롭게 할 만하였다. 이에 천부인 세 개를 주어, 내려가서 이곳을 다스리게 하였다. 환웅은 무리 삼천 명을 거느리고, 태백의 산꼭대기에 있는 신단수 아래로 내려와 이를 신시라 일렀다.

참고 자료

동북아역사재단,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