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심리학의 연구방법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11.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800원

목차

1) 과학적 방법의 특징
2) 자료수집 방법

본문내용

심리학은 인간의 심리와 행동을 연구하는 데 있어 과학적 연구방법을 지향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심리학이 과학적이라는 점에 대해 의문을 갖기도 하지만 심리학이 과학적이라고 하는 표현을 오해한다. 심리학에서 과학적이라는 말의 뜻은 자연과학에서 과학적이라는 말의 뜻과는 다소 다르다. 심리학을 어떻게 자연과학적인 엄격한 방법으로 연구할 수 있겠는가? 순수 자연과학적 방법은 심리학이 인간이란 실체를 연구하고 있는 한 불가능하고, 그렇게 인간을 이해하는 데도 한계가 있다.

<중 략>

실험법은 심리학의 연구방법 가운데 가장 대표적이다. 인간의 심리와 행동을 사람들이 살고 있는 현장에서 연구하다 보면, 어떤 원인에 의해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를 분간하기 어렵다. 그래서 다른 조건들을 일정하게 통제하고 어떤 원인을 조작했을 때 어떤 결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방법이 실험법이다. 그래서 실험법은 주로 통제된 실험실이나 연구실에서 이루어진다.
이때 다른 조건들을 일정하게 고정시키는 것을 '통제'라고 한다. 그리고 다른 조건들을 일정하게 하고 그것들과는 달리 원인이 될만한 것을 선택해서 처치를 하는데, 이때 다른 조건들과는 독립적으로 다루어지는 변인을 ‘독립변인’이라고 한다.

<중 략>

실험법이 심리학의 대표적인 연구방법이라는 데는 이론의 여지가 없다. 그러나 실험법은 인위적인 장면에서 연구하기 때문에 현실과는 거리가 먼 연구결과를 도출해 낼 수도 있다. 그래서 실험법은 효과적인 연구방법이간 하지만 언제 어디서나 가능한 방법은 아니다. 인간을 실험실에서만 연구할 수도 없고, 처치를 마음대로 할 수도 없다. 이러한 실험법의 단점을 보완해 주면서 현실성 있는 연구를 할 수 있는 방법이 관찰법이다.
관찰법은 실험법과 같이 독립변인을 인위적으로 조작할 수는 없지만 관찰변인을 정해 놓고 그것을 체계적으로 세심하게 측정한다는 점에서 좋은 연구방법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