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격의 형성에 관한 정의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11.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800원

목차

1) 마음속의 삼국 전쟁이 낳은 상처 : 프로이드(Freud, 1856-1939)
2) 열등감의 극복과정과 출생순위에 따른 차이 : 아들러(Adler, 1870-1937)
3) 자기를 바라보는 관점과 주관적 경험의 차이: 로저스(Rogers, 1905-1966)
4) 인간이 가진 특성의 차이 : 고든 올포트(Allport, 1897-1967)

본문내용

개인의 성격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성격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유전적인 요소가 더 많은 영향을 주는가? 환경적인 요소가 더 많은 영향을 주는가? 이에 대한 논쟁과 이슈는 여전히 성격심리학의 주요한 연구 주제가 되고 있다. 최근에는 환경과 유전적 요소 모두 영향을 주며 이들의 상호작용에 의해 성격이 형성되는 것을 중시하고 있다. 성격형성에 대한 관점 또한 다양하나, 여기에서는 성격심리학의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준 대표적인 학자들의 의견에 따라 우리의 성격이 어떻게 형성되는지를 살펴보자.

<중 략>

유아가 2-4세경에 겪게 되는 대변훈련은 유아가 세상에서 처음 접하게 되는 세상의 질서이다. 대변훈련을 통해 유아는 처음으로 세상의 질서를 배우게 되고, 자신의 욕구를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항문기에 고착되면 질서, 인색함, 고집의 3대 항문기적 성격이 나타나게 된다. 항문기적 성격도 항문기 가학적 성격(내보내기 성격)과 항문기 보유적 성격(지니기 성격)으로 대별된다. 전자의 특징은 어지르기, 무질서, 부주의, 낭비벽, 사치벽, 무자비함, 반항적임, 공격적임, 잔인함, 파괴, 난폭함, 적개심을 들 수 있다. 후자의 특징은 청결주의, 시간 엄수, 질서, 신중성, 지나친 청결, 인색, 모으고 쌓아 두기, 정확하고 빠름, 수동적 공격성을 들 수 있다.

<중 략>

상학적 또는 인본주의적 입장에서는 개인이 세상을 바라보는 차이에 의해 개인 간의 성격차이가 발생하게 된다고 보았다. 로저스는 개인의 행동을 이해하려면 개인의 주관적 경험과 자아의 개념을 이해해야 한다고 보았다. 그는 개인의 행위를 지배하는 것은 자극 상황에 대한 개인 해석과 그것에 대한 개인적 의미라고 보았다. 또한 개인을 이해하려면 현재 지금 여기서(now and here) 그 개인이 무엇을 지각하고 있고 어떻게 해석하고 있는지를 알아보아야 한다고 보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