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건강간호학 난소암 질병기술 및 간호진단 케이스스터디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1.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여성건강간호학 난소암 케이스스터디 교수님한테 칭찬받고 A+받은 실습과제입니다!
질병병태생리부터 항암화학요법, 항암제, 우선순위에 따른 간호진단, 간호진단별 간호수행, 평가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차

Ⅰ. 질병기술
1. 정의
2. 원인
3. 분류
4. 증상
5. 진단
6. 치료

Ⅱ. 간호 과정
1. 간호 대상자 사정
2. 신체사정
3. 투약과 정맥 수액 주입
4. 임상검사
4-1). 간호진단
1) 면역력 저하와 관련된 구강점막손상
2) 항암화학요법과 관련된 감염위험성
3) 반복되는 재발로 인한 장기간의 병원생활과 관련된 무력감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Ovarian cancer(난소암)
1.정의: 난소암은 난소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으로, 50-70세 사이에 가장 많이 발생하며 자궁경부암에 이어 두 번째로 흔한 부인과 암이다. 난소암의 약 90%를 차지하는 상피성 난소암은 대부분 3기 이상의 진행된 상태에서 발견되므로 5년 생존률이 매우 나쁜 편이다.

2.원인: 난소암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음.
·관련된 위험요인: 낮은 출산력, 이른 초경, 늦은 폐경, 미혼, 불임, 유방암· 자궁내막암· 대장암의 기왕력 및 석면이나 활석 등에의 노출.
·출산 경험이 없는 여성에서 발생 빈도가 높고 다산한 여성에서 그 빈도가 낮은 것으로 보고되어 배란을 억제 하는 과정이 난소암의 과정을 억제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반면, 경구피임약을 5년 이상 복용하는 경우에는 위험이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난소암의 약 5~10%정도가 유전적인 성격을 가지며, BRCA1, BRCA2 유전자의 이상이 있는 경우, 모친이나 자매가 난소암에 걸린 경우 난소암의 위험이 더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중 략>

간호진단① 면역력 저하와 관련된 구강점막손상
의미있는 자료
주관적 자료: · “입 안 헌거만 아니면 괜찮을텐데”
· “입 안이 헐어서 먹기가 힘들어“
객관적 자료: ·입 안이 헐어있음(oral ulcer)
·혀의 오른쪽 부분에 빨간 반점 같은 궤양이 있음
·입이 헐어서 오렌지 쥬스를 마시지 못하겠다고 말함
·구강통증으로 인해 퇴원 직전까지 죽 섭취함
·입 안이 건조함
·혀 부위 통증 호소함
·백혈구 수치 감소→면역력 저하

<중 략>

간호수행: 대상자의 구강점막 상태를 지속적으로 사정하였다. 구강통증의 유무와 통증의 정도 그리고 궤양의 크기를 매일 눈으로 확인하였다. 대상자에게 면역력 저하로 인한 증상임을 설명하였고, 충분한 수분섭취와 처방된 가글액(tantum solution, dexamethasone gargle)을 자주 사용하도록 격려하였다.

참고 자료

·김명자 외 5명/기본간호학 상,하/현문사/2009
·Lyndal Juall Carpenito-Moyet(2011).Handbook of Nursing Diagnosis. edition13
·이경계 이영숙 외 공저/여성건강간호학Ⅱ/현문사/2012
국가암정보센터(NationalCancerInformationCenter) http://www.cancer.go.kr/mbs/cancer/index.jsp
서울대학교암병원 http://cancer.snuh.org/2011www/cdoctor/center/GYCC/sub04/sub01/index.jsp?cancer_cd=OVA01
이동건 외 11명/(2011)/국내자료를 근거로 한 호중구감소성 발열 환자의 경험적 치료 지침
약학정보원 www.health.kr
네이버 건강 의약품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