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아동복지법의 연령과 부합하는 법 관련 사례 사항을 1가지 적고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저작시기 2014.11 |등록일 2014.11.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아동복지법의 연령과 부합하는 법 관련 사례 사항을 1가지 적고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복지법의 연령과 부합하는 법 관련 사례 사항
2. 사례 사항에 대한 본인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복지의 대상은 전체 아동이지만 아동에 대한 한계를 짓는 것은 실정법마다 각기 다르다. 우리나라 아동복지의 기초가 되는 아동복지법에서는 아동이라 함은 18세 미만의 자라고 규정하고 있으며 입양특례법에서도 아동이란 18세 미만의 자라고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민법에서는 만 19세 미만을 미성년자라고 규정하고 있고 소년법에서

Ⅱ 본론
1. 아동복지법의 연령과 부합하는 법 관련 사례 사항
아동복지법에서의 아동의 연령은 만 18미만의 자이다. 이러한 아동복지법의 연령과 부합하는 법률로 대표적인 것이 입양특례법이다. 이러한 입양특례법은 2011년 6월에 개정되어 2012년 8월에 시행되었는데 그 내용이 많은 문제를 낳고 있다. 개정과 관련된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친생부모의 가족관계등록부에 출생신고를 요구한 것이다. 즉 법원의 입양허가 요건 중 하나로 친생부모의 가족관계등록부에 출생신고를 하도록 요구하였는데 이는 청소년 미혼모 대부분이 출생신고를 꺼리는 관계로 영아 유기가 증가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또한 입양특례법 시행 전 입양기관에 입소한 아동의 경우 사실상 출생신고가 불가능해 입양될 수 있는 길이 막히는 개정법의 소급적용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둘째, 입양아동의 대기시간이 증가하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법원에 서류 접수 후 입양허가가 나오기까지 최소 4~5개월의 기간이 소요되며, 이 기간 동안 입양대상 아동의 돌봄에 어려움이 발생하였다. 또한 입양대기기간이 길어지면서 아동과 입양부모 간에 안정된 애착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셋째, 국내입양우선추천제로 인해 장애아동의 국외입양이 어려워졌다. 입양아동이 국내에서 입양가정을 찾기 위한 노력을 5개월 간 한 후 국외입양절차를 시작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사실상 국내입양이 어려운 장애아동 등의 국외입양을 가로막는 결과를 가져왔다.

참고 자료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아동복지정책 현안과 정책과제 토론회”, 2013
도미향외, “아동복지론”, 공동체, 2006
최정섭, “사회복지법”, 법문사, 2011
윤혜미외, “아동복지론”, 청목출판사, 200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