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정책의 역사 요약

저작시기 2013.08 |등록일 2014.11.22 워드파일MS 워드 (docx)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사회복지정책 역사는 3단계로 구분 할 수 있다. 첫 번째는 빈민법 단계이다. 빈민법은 유럽 절대왕정 시대의 국가정책이다. 빈민법의 대상자는 걸인, 부랑자, 구제 가치가 있는 빈민이며 복지 주체는 국가와 교회 그리고 봉건 영주이다. 빈민법 단계에서 정책의 대상이 되는 사회문제를 경제와는 무관한 주변적인 문제로 인식하였다.
두 번째는 사회보험 단계이다. 대상자는 노동자 계급이다. 복지 주체는 국가와 노동조합이다. 보장의 대상이 되는 욕구는 산업화, 도시화로 인한 사회적 위험이다.
세 번째 단계는 제2차 세계대전 직후 영구에서부터 시작된 복지국가이다. 사회복지정책의 대상자를 국민에서 시민으로 확대했으며 그로 인해서 시민단체가 사회복지정책의 주체가 되었고, 시민권이 완전히 보장되었다.
빈민법은 중세 봉건제가 쇠퇴하고 절대주의 국가가 성립하면서 등장하였다. 빈민법의 전형적인 예는 영국이다. 여러 빈민민법 중에서 신빈민법은 중요한 의미가 있다. 신빈민법이 제정된 19세기 초에는 도시의 노동자계급이 등장했고, 이들의 열악한 생활조건과 실업, 저임금 등 이런 문제는 농촌 부랑자와 다른 문제로 사회문제가 야기되었다. 이 문제는 기존의 빈민법으로 해결이 되지 않기 때문에 기존의 빈민법을 수정하면서 대처하고자 했으나 이것은 시대착오적인 신빈민법이 되었다. 그리고 신빈민법은 열등처우의 원칙을 적용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