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백제 토기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4.11.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백제 토기의 형성과 제작

목차

Ⅰ. 서론
Ⅱ. 백제 토기의 등장
Ⅲ. 백제 토기의 형성과정
Ⅳ. 백제 토기의 변천과정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백제 토기는 백제시대에 백제 사람들이 만들어 쓰던 토기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백제라는 특정 정치체가 국가를 형성하는 단계에서 제작․사용 되었던 것으로 다른 정치체의 토기와 식별할 수 있는 일정한 양식적인 공통성을 가지고 있는 토기군을 말한다. 그러나 일정 양식 토기의 성립이 반드시 국가의 형성과 일치하는 것은 아니며, 삼국시대로 들어오면 고구려나 신라 모두 그 국가단계가 형성되는 시점에서 식별할 수 있는 토기양식이 등장하고 있어 국가가 형성되는 단계와 국가의 특정 토기 양식 성립은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백제 토기의 형성은 곧 백제라는 국가 형성의 한 산물이라고 볼 수 있다.

Ⅱ. 백제 토기의 등장
백제가 국가단계에 이른 기원후 3세기 중후반 무렵에 등장하는 백제 토기는 그 이전 시기에는 보이지 않았던 다수의 새로운 기종들로 구성되어 있다. 2~5cm 가량 되는 굽다리가 달려 있는 굽다리접시(高杯), 직구단경호(直口短經壺)라 부르는 것으로서 짧고 곧은 목에 공 모양의 둥근 형태의 몸체를 가진 항아리, 그리고 그와 거의 같은 모양이지만 어깨가 더욱 넓으면서 아래쪽으로 갈수록 그 폭이 점차 줄어 든 모양을 한 직구광견호(直口廣肩壺), 삼족기(三足器)라 부르는 것으로서 3개의 다리가 달려 있는 접시 또는 쟁반 모양의 그릇 등이 대표적이다.
백제의 국가 성립기에 등장하는 그러한 일련의 새로운 그릇형태들은 중국 서진대(265~316년)를 중심으로 한 시기에 널리 유행하던 것들과 매우 흡사한 점도 주목해야할 점이다. 국가 형성단계 중 하나인 원거리 대외교섭 과정에서 중국동북지역의 선진 문물이 다수 유입되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그리고 중국에서 유입이 되었기 때문에 고급품으로 여겨졌을 것으로 추측되는데, 이와 관련해서는 표면을 매끄럽게 문질러 광택이 나는 검은 색깔의 토기질로 만들어 졌다는 점을 주목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