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2014년 11월 한국-중국 FTA 협상이 최종적으로 타결되었다. 1. 한-중 FTA 타결의 의의를 서술하시오. 2. 한-중 FTA 타결에 의한 한국 측의 득과 실을 서술하시오.

저작시기 2014.11 |등록일 2014.11.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3,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한국-중국 FTA의 의미
가. 중국 입장에서 본 한중 FTA
나. 한국 입장에서 본 한중 FTA

2. 한국-중국 FTA의 내용
가. 농산물분야
나. 공산품 - 자동차
다. 석유화학제품
라. 엔터테인먼트
마. 패션업계
바. 기타

3. 우리나라의 득과 실
가. 한중 FTA로 인한 긍정적 효과
나. 한중 FTA로 인한 부정적 효과

본문내용

1. 한국-중국 FTA의 의미

‘우리나라 무역에 있어서 어떤 나라로 수출을 가장 많이 하고 또 어떤 나라로 수입을 가장 많이 할까?’ 라는 질문이 날아왔다면 답은 당연 ‘중국’입니다. 이미 우리나라 수출의 25%를 수입의 16.9%(2010년 11월 누계기준)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경제대국인 중국을 옆에 둔 우리나라는 중국의 거대한 생산량에 밀려서 경제적으로 작은 나라가 될 수 도, 중국을 잘 활용하여 독자적인 경제체제를 가진 경제대국으로 성장할 수 도 있습니다. 때문에 이번에 타결된 한중 FTA는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었습니다.

1.1. 중국 입장에서 본 한중 FTA
사실 중국은 FTA에 큰 관심을 두지 않았습니다. 1991년 APEC에 가입한 중국은 APEC가입 후에도 상당기간 역내협혁에 대해 회의적이고 소극적인 태도를 유지했기 때문입니다. 아시아통화기금구상에도 반대 입장을 보였다는 것은 타국과의 무역에 폐쇄적인 태도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중국이 입장을 바꾸게 된 것은 1999년의 미국과의 관계악화로 보고 있습니다. 군사강국인 미국과의 관계악화로 중국은 주변국들과의 협력관계를 강화해야 했고 기존의 수동적인 지역경제 통합이 능동적으로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한중 FTA의 경우에도 이런 중국의 태도가 반영되지 않았다고 볼 수 없습니다. 또한 중국의 경우 경제발전, 세계무역의 흐름에 변연화(세계 무역경제의 흐름에 늦춰져서 변화하지 않은 상황이 피해를 입게 되는 상황으로 바뀌는 현상) 상황에 부딪히지 않기 위해서라도 주변국들과의 FTA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