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관광지 경영관리 제 3주제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4.11.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관광지 개발
1) 관광지(관광단지) 개발
2) 개발에 따른 영향

2. 관광지 개발과 지역주민의 태도
1) 개발에 따른 지역주민의 태도
2) 지역주민 태도의 중요성

본문내용

1. 관광지 개발

1) 관광지(관광단지) 개발

관광진흥법 제2조에서 관광지는 ‘자연적 또는 문화적 관광자원을 갖추고 관광객을 위한 기본적인 편의시설을 설치하는 지역’이며, 관광단지는 ‘관광객의 다양한 관광 및 휴양을 위하여 각종 관광시설을 종합적으로 개발하는 관광 거점 지역으로 정의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관광지는 자연경관이나 문화·역사자원 등이 우수하여 사람이 많이 찾는 여가공간으로 공공이 편의시설을 설치한 곳이며, 관광단지는 주로 그 밖의 지역에 숙박시설, 체육시설, 놀이시설 등 인위적인 관광시설을 조성토록 하여 관광객을 집객하고 체류할 수 있게 한 곳이다. 그러나 지방자치제의 본격 시행에 따라 지역개발의 손쉬운 수단으로 관광지를 주목하면서, 관광지가 관광단지와 유사하게 종합적인 관광개발의 형태로 바뀌고 다양한 관광시설을 도입하게 되었다.
관광지 개발은 관광공간을 제공하는데 일차적인 목표가 있으며 이차적으로 지역경제를 발전시키고 관광자원의 가치를 증대시키는 것이다. 관광공간을 제공한다는 것은 인간이 자신의 관광욕구를 충족시키려는 목적에서 비롯되었다. 또한 관광개발을 통해 그 지역의 생활환경, 사회환경을 개선함과 동시에 개발투자효과, 지역고용 증대 등 경제적으로 지역개발을 촉진시킨다. 관광지를 개발하는 데에 있어 공공은 인프라를 조성하고 민간이 관광시설을 설치·운영하며 관광지나 관광단지 사업은 지구지정, 조성계획수립, 부지조성공사 및 시설용지분양, 개별관광시설 설치의 과정으로 시행되며 각 과정별로 개발주체가 다르다. 공공은 지구지정부터 공사 및 시설용지공급까지 시행하며, 민간은 시설용지를 확보하여 개별관광시설을 설치·운영하는 것으로 역할이 구분된다. 즉, 공공인 농어촌공사가 농지개량, 경지정리를 하면 농민이 그 곳에 농사를 지어야만 쌀이 생산되는 것과 같다. 다만, 관광단지의 경우 조성계획 수립단계부터 민간개발자가 시행할 수 있다.
공공이 대부분 관광시설용지를 조성하여 공급하는 사업형태와 달리 관광단지 개발주체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민간은 복합리조트 조성·운영을 목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