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한국외대 '신화와종교' 기말 레포트 : “‘아버지 죽이기의 역사’라는 관점에서 그리스 신화에 나타난 그리스인들의 역사관과 세계관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11.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중간 대체레포트와 함께 A+받은 자료입니다 ^^
공을 많이 들인 글이라 레포트 쓰는데 참고하시면 도움 정말 많이 되실거에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그리스 신화에서 ‘아버지 죽이기’ 는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타난다. 우선 한 가지는 가부장적 사회에서의 권위 이양 과정을 그려낸 ‘아버지 죽이기’이고, 다른 한 가지는 개인의 끊임없는 저항에도 불구하고 운명에 따를 수밖에 없었던 오이디푸스의 ‘아버지 죽이기’이다.

첫 번째의 형태는 크로노스가 아버지인 우라노스의 성기를 자른 뒤 아버지를 내쫓고 그 권력을 이어받은 사건에서 시작된다. 이 같은 아버지 죽이기를 통해 크로노스는 아버지의 권위를 차지하고, 우라노스에게 억압받던 어머니 가이아의 불만을 잠재우는 듯 했다. 그러나 크로노스는 자신의 아들에게 똑같은 방법으로 보복 받을까 두려워 아내 레아가 낳은 자식을 삼켜버렸고, 이는 또다시 가이아와 레아의 불만을 샀다. 두 여신은 결탁하여 크로노스를 내쫓을 계획을 짰고, 그 결과 제우스에 의해 크로노스가 쫓겨나는, 또 다른 아버지 죽이기가 발생하였다.

두 번째 형태인 오이디푸스의 아버지 죽이기는 이전의 크로노스와 제우스의 아버지 죽이기와는 달리 비의도적으로 이루어졌다. 크로노스와 제우스는 기존세력(아버지)으로부터 권력을 찬탈하기위해 의도적으로 아버지 죽이기를 행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