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광해군, 인조 연표

저작시기 2014.11 |등록일 2014.11.20 | 최종수정일 2016.02.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광해군은 아버지인 선조의 불명확한 후계자 지명 의지로 즉위 과정에서 많은 마음고생을 하였습니다. 또한 그는 한창 예민한 청소년 시절에 임진왜란을 맞아 전쟁의 책임자가 되어 전국 각지를 돌아다니면서, 전쟁의 참혹함과 조선의 힘의 한계를 피부로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명청 교체기의 급박한 상황에서 나라를 전쟁의 참화로부터 구하기 위해, 유연하고 현실적인 중립주의 외교정책을 추진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그러나 현대인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뻔뻔하고 노골적인 사대주의에 경도되어 있던 대부분의 조정 신료들과 사대부들은 광해군의 외교정책을 격렬하게 반대하였고, 결국 이 여론에 편승한 인조와 서인세력에 의해 쫓겨나고 말았습니다.
인조는 광해군의 비친명 정책과 폐모살제를 응징한다는 명분으로 서인세력과 함께 반정을 일으켰습니다. 인조는 집권 후에 욱일승천하며 커가는 청나라의 힘을 인식하고 나름대로 현실적인 외교정책을 취하려 한 적도 있지만, 불법적인 집권 과정에서 자신이 들어올린 친명의 기치 때문에 친명반청 정책을 결국 밀고 나갈 수밖에 없게 되어 병자호란이라는 참화를 불러들이고 말았습니다.
여기서는 광해군, 인조 시대의 주요 정치외교적 사건과 중국 명과 청의 주요한 사건을 중심으로 해서 간략하게 연표 형식으로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575년 광해군, 선조宣祖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어머니는 공빈恭嬪 김씨로 위로 형 임해군臨海君이 있었다.
1577년 광해군 세 살 때 어머니 공빈 김씨가 사망하였다.
1591년 광해군 17세 때 서인 강경파였던 좌의정 정철鄭澈은 선조에게 광해군을 세자로 책봉하라고 주청하였다. 그러나 선조는 당시 총애하였던 인빈 김씨의 소생 신성군信城君을 후계자로 염두에 두고 있었기 때문에 정철을 유배 보내고 집권 서인 세력을 조정에서 몰아내었다.
1592년 광해군 18세 때 임진왜란이 발발하자 선조는 그동안 미적거렸던 광해군에 대한 세자 책봉을 하였다. 선조는 북쪽 의주로 황급히 도주하였고, 광해군은 분조分朝의 책임자로 평안도, 황해도, 강원도 등 전국 각지를 누비며 전투를 독려하는 등 큰 활약을 하였다.
1592년 만주지역 건주여진의 지도자 누르하치가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조선에 여진 원군 파병을 제의하였으나, 조선 조정은 이를 거부하였다.
1595년 인조, 임진왜란 와중에 정원군定遠君의 아들로 태어났다. 정원군은 선조와 인빈 김씨 사이의 소생으로 백성들에게 횡포가 심하여, 선조의 장남인 임해군과 마찬가지로 조정 신료와 백성들로부터 평이 좋지 않았다.
1597년 광해군, 23세 때 정유재란이 일어나자 다시 전라도, 경상도 지역 등을 돌며 전투를 독려하였다.
1600년 광해군 26세 때 선조의 왕비 의인왕후懿仁王后가 사망하였다.

참고 자료

한국사 이야기 12, 13권, 이이화, 2000, 한길사
우리한국사, 김당택, 2009, 푸른역사
병자호란 1, 2권, 한명기, 2013, 푸른역사
조선왕조사, 김경수, 2007, 수막새
조선 왕을 말하다1, 이덕일, 2010, 역사의아침
백양중국사 3, 백양(김영수 옮김), 2014, 역사의아침
진순신 이야기 중국사6, 진순신(박현석 옮김), 2011, 살림
천추흥망 청나라, 쉬홍씽(정대웅 옮김), 2010, 따뜻한손
네이버 지식백과(두산백과사전): 선조, 광해군, 인조, 임해군, 신성군, 영창대군, 정철, 인목대비, 소현세자, 민회빈 강씨, 효종(봉림대군), 유영경, 정인홍, 이이첨, 김제남, 이원익, 계축옥사, 대동법, 강빈옥사, 인조반정, 정묘호란, 병자호란, 심기원, 이귀, 김류, 가도, 이괄의 난, 이자성의 난, 누르하치, 홍타이지, 도르곤, 순치제, 모문룡, 오삼계, 원숭환, 공유덕, 경중명, 위충현, 숭정제, 만력제, 태창제, 천계제
네이버 지식백과(한국민족문화대백과): 원종(정원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