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DHD(과운동성장애, 과잉행동장애, 주의력결핍,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4.11.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정의
1. 질병의 원인
2. 증상
3. 진단

Ⅱ. 치료법
1. 환경치료
2. 특수교육
3. 약물치료
4. 행동치료
5. 부모교육

Ⅲ. 나의 생각
1. 내가 만난 ADHD 아이
1) 인적사항
2) 성장배경

본문내용

과운동성 장애는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 공격적 행동, 과잉 행동 등의 의미 있는 특성을 보이는 질환으로 학령기 및 학령 전기 아동에게 매우 흔하게 나타나며, 이로 인해 정상적인 학교생활 및 가정생활에 지장을 받는 질환이다.

1. 질병의 원인

1) 유전적인 소인 : 가족력에서 흔히 나타나고, 쌍생아 또는 형제간에서 더 흔히 발병된다는 연구보고가 있다.
2) 발달적 요인 : 병력상 임신 중에 어머니가 술을 많이 마셨다거나 납 중독이 있었던 경우, 뇌염 후에 발병이 되었다는 보고가 있다.
3) 뇌 안에서 주의집중력을 조절하는 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등 같은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에서 온다는 보고가 있다.
4) 아동학대 : 어려서 부모로부터 심한 신체적 또는 감정적인 학대를 받아 온 경우에도 발병될 수 있다.
5) 약물에 의한 경우 : 다른 병 치료를 위해 사용되는 일부 약물의 경우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한다.

2. 증상

이 질환은 태어날 때부터 장애가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기 때문에 유아기 때부터 행동상의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다. 유아기 때에도 잘 달래지지 않고, 수면상태가 고르지 않다거나 식사시간도 불규칙한 경우가 많다. 옹알이도 적고, 어머니와의 안정된 애착관계의 형성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도 흔하다. 사회성을 띤 미소도 정상 아동에 비해 드물게 관찰된다.
아동이 걷기 시작하면서 문제 행동이 뚜렷해질 수 있는데, 걷기 시작하면서 뛰는 행동이 나타나기 때문에 항상 넘어지면서 다치고 쉴새없이 움직인다. 혼자서 조용히 놀지 못하고 시끄럽고 다른 아이들의 놀이를 방해하기 때문에 또래 아이들로부터 따돌림을 받는 경우가 허다하다.
학령기가 되어 학교에 입학하면서 문제는 더욱 더 분명해지는데, 수업시간에 혼자 일어나서 돌아다닌다거나 옆 아이들과 떠들기 때문에 항상 주위가 산만하다. 선생님 말씀에 귀를 기울이지 못하기 때문에 숙제가 무엇인지 알지도 못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