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리나라의 각 시대별 사회복지 중 하나를 선택하여 논하시오.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1.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조선시대의 사회복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 사회복지제도의 발달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하여 왔기 때문에 사회복지에 관한 다양한 지식과 기술은 하루아침에 형성된 것이 아니다. 사회복지 역사를 통해 사회문제의 발생 원인을 이해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각 시대적으로 어떻게 대처해 왔는지에 대해서도 학습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 사회복지 발달과정 중 조선시대에 행해졌던 사회복지에 대해 파악하고, 그 특성은 어떠한 것이었는지 탐색하고자 한다.

Ⅱ. 본론 - 조선시대의 사회복지
고려시대 말엽에 불교 자체가 가진 병폐로 인해 구제사업도 쇠퇴하게 되었다. 이에 조선시대는 건국 초부터 불교를 배척하고 유교를 도입하여 유교의 정치이념인 왕도정치를 기간으로 국가 행정의 새로운 기반을 확립하였다. 즉, 종전의 특권 계층이 소유한 세습적 장원과 사전 등의 토지를 몰수하여 신흥양반과 일반 백성들에게 재분배하여 이윤 균등을 꾀하면서 농업 위주의 중앙집권적 봉건국가를 확립하였다.
조선시대에는 숭유억불정책에 의해 유교를 존중하고 불교를 억압하였기 때문에 민간에 의한 자선사업은 다소 쇠퇴하였으나, 구제 사업은 고려시대보다 진일보하여 유교의 왕도사상을 근본으로 구제 사업을 위한 많은 정책을 실시하였다. 따라서 조선시대의 구빈사업은 왕이 백성의 불행에 책임지고 선정을 베풀어야 하는 왕도정치이념을 기반으로 국가의 책임감과 의무감을 강조하여 빈민 구제의 책임자를 왕으로 하고 구제의 신속을 중요시했으며, 일차적인 구빈행정의 실시 책임은 지방장관이 지휘하고 중앙정부는 구호 관계의 교서 및 법규 제정과 지방구호 행정에 대한 지도와 감독을 하는 것으로 보다 체계적으로 실시되었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김정화(1999), 「조선시대 복지정책에 관한 연구」, 전주대학교 석사논문
백철현(1995), 「조선시대의 사회복지정책에 관한 연구」, 한국행정사학지 4('95.12)
임은희(2012), 사회복지발달사, 양서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