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전통적 가치관의 변화, 가족의 기능 약화, 이혼율 증가, 다양한 가족 형태 출현과 같은 현대가족의 변화에 대한 가족위기론자와 가족 진보론자의 입장을 비교 설명하고, 자신의 견해를 쓰시오.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1.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족위기론
2. 가족진보론

Ⅲ. 결론 - 나의 의견

본문내용

가족은 사회 환경과 역동적인 상호작용 관계를 끊임없이 가짐으로써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때로는 급격한 변동을 한다. 사회가 급격한 변동을 겪는 시기에는 기존 가족가치가 강조되고 가족 변화에 대한 거부감이 증가되어 사회 전체적으로 가족위기론이 등장하게 되었다.
서구에서는 1980년대부터 이혼율 증가, 한부모 가족 증가, 독신가구 증가, 출산율 하락, 동성애 가족 출현 등의 가족 변화를 겪어오고 있다. 산업화 과정에서 가족변화는 다양한 조건들이 상호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형성되고 있다.
이러한 가족변화를 바라보는 두 가지 입장으로는 가족 형태의 다양화를 위기나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입장인 <가족위기론>과 가족변화를 긍정적, 필연적으로 바라보는 입장인 <가족진보론>이 있다.
따라서 현대가족의 변화에 대한 가족위기론자와 가족진보론자의 입장을 알아보고, 이에 대한 나의 견해를 밝히고자 한다.

Ⅱ. 본론

1. 가족위기론
가족위기론자들이 말하는 ‘가족의 위기’는 단순한 표면적 변화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근본적인 구조 및 기능상의 쇠퇴와 그에 따른 삶의 방식에 있어서의 혼란과 갈등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말해서, 가족제도는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전통적인 확대가족이 핵가족으로 개편되고 가부장제가 흔들리며, 그동안 가족이 담당했던 다양한 기능들이 다른 사회제도에 의해 대체되어 왔다. 이러한 변화는 새로운 경제사회구조에 적응하며 전문화된 사회제도에 의해 가족기능이 효율적으로 보완되었다는 점에서 가족의 쇠퇴라 하기보다는 오히려 가족의 진보라고 볼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 전개되고 있는 가족제도의 변화는 기존의 양상과 근본적으로 다른 가족해체라고까지 일컬을 수 있는 극단적인 것이 가족위기론의 인식이다.
즉, 위기론자들은 가족의 가장 근본적이고 기본적인 단위로서 핵가족을 상정하고, 그 핵가족 자체가 분열되고 있는 현실에 경악하고 있다. 그들이 볼 때 이혼과 혼외출산의 증가는 가족제도의 위기를 드러내는 결정적 증거가 된다.

참고 자료

이원숙(2004), 가족복지론, 학지사
전재일(2008), 사회복지개론, 형설출판사
김경원(2005), “가족복지 실천을 위한 가족개념의 인식과 가족관계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논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