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Mohr법을 이용한 간장과 고추장의 식염 정량

저작시기 2014.11 |등록일 2014.11.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 론
2. 재료 및 방법
3. 결과 및 고찰
4. 요 약
5.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추장은 간장, 된장과 함께 일상 식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 발효식품으로 쌀, 보리, 밀가루 등의 전분질과 콩, 고춧가루, 소금 등을 원료로 하여 메주나 코오지 등의 발효제로 숙성 시켜 담금 한다. 고추장의 재료인 고추에 함유되어 있는 매운맛 성분인 capsaicin은 생화학적 및 신경 생리학적으로 다양한 효과를 나타내고 아울러 자극성이 있어 식욕을 증진하는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추장의 단맛은 전분으로부터 분해 된 유리당, 신맛은 당을 발효하는 미생물의 대사산물인 유기산, 구수한 맛은 단백질로부터 분해된 유리아미노산에 의하여 생성되어 고추장의 특유의 맛을 나타낸다.
간장은 우리나라에서 오랜 세월 동안 가정의 대표적인 조미식품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꾸준한 연구를 통해 간장에는 항산화, 항암, 항고혈압 등에 효과가 있는 기능성 물질인 펩타이드, 갈변물질, 이소플라본과 같은 폴리페놀화합물이 확인되면서 최근에는 조미식품뿐만 아니라 기능성 식품으로의 가능성이 보고되고 있다.
이런 간장과 고추장으로 본 실험에서는 식염을 정량하려고 한다. 식품 중의 식염의 양을 알아내는 데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즉 나트륨(Na)을 정량하여 염화나트륨(NaCl)으로 환산하거나 염소(Cl)를 정량하여 염화나트륨으로 환산하는 것이다. 그러나 식품 중의 나트륨과 염소가 항상 NaCl의 원자비로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식염을 첨가하지 않은 천연 식품에서는 거의 예외 없이 Na<Cl 이다. 따라서 두 가지 방법으로 얻은 염화나트륨의 수치는 서로 일치하지 않는다. 대개의 식염정량실험은 염소를 정량하여 식염량을 추정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다. 그래서 이번 실험에서도 염소를 정량하고 염화나트륨을 환산하려고 한다.
실험방법으로는 Volhard법에 의한 염소정량과 염광분석법에 의한 나트륨 정량, Mohr법에 의한 염소 정량 등이 있다. 본 실험에서는 Mohr법에 의한 염소 정량을 이용했다.

참고 자료

Choi SK, Gang KS, Ma SJ, Bang KG, Wo MH, WO SH. Standard Food and analytics. rict Cultural History. (1997)
Woo JW. Well Defined Analytical Chemistry of Foods. Kwangmoonkag.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