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

저작시기 2014.11 |등록일 2014.11.20 | 최종수정일 2018.05.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모더니즘의 정의

Ⅲ. 모더니즘의 결과물
(1) 모더니즘 건축
(2) 모더니즘 디자인

Ⅳ.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

Ⅴ. 포스모더니즘의 결과물
(1) 포스트모더니즘의 건축
(2) 포스트모더니즘의 광고디자인

Ⅵ. 과제를 마치며

본문내용

Ⅰ. 서론
모더니즘의 사회적 배경에 대해 간단히 말하자면 경제학에서는 마르크스가, 철학에서는 니체가, 심리학에서는 프로이트가, 자연과학에서는 아인슈타인이 이에 일조했다. 마르크스는 변증법적 유물론이란 개념으로 당시의 헤겔의 관념철학에 항거했다. 이는 역사의 원동력이 되는 인간의 행위가 철저히 경제적 조건에 의해 좌우되고 인간의 사회적 존재를 강조함으로써 새로운 사상의 근거를 마련하였다. 니체는 신이 죽었다고 말함으로써 기존 서구세계를 지배하던 기독교, 그리고 이에 파생된 인습, 전통이 더 이상 절대적이지 못함을 강조한다. 프로이트 또한 기존의 인간존재에 대한 통념에 그동안 의식의 그늘 밑에 가려져 있던 무의식과 잠재의식으로 존재이유를 설명한다. 이렇듯 수많은 사회적 변화 속에 모더니즘이 아니더라도 사회적 요구 속에 그 어떤 다른 사상이 필요했음은 자명한 일일 것이다.

Ⅱ. 모더니즘의 정의
넓은 의미로는 교회의 권위 또는 봉건성을 비판하며 과학이나 합리성을 중시하고 널리 근대화를 지향하는 것을 말하지만, 좁은 의미로는 기계문명과 도회적 감각을 중시하여 현대풍을 추구하는 것을 뜻한다.
또한 20세기 유럽 사회 전반을 뒤덮을 정도로 크고 아름다운 복잡한 사상이었으며 그로 인해 분야별로 다른 특성을 가진 결과들이 나타났다. 그러한 모든 것들의 공통점에는 과거와 단절하고 새로운 것을 추구한다는 정신이 숨어있다. 산업혁명 이후 발달되어가는 기계와 산업구조로 인해 사회의 모습이란 것이 근본적으로 바뀌면서 새로운 시대에 맞는 새로운 문화와 정신을 창조하려고 한 것이다. 이를 촉발시킨 가장 큰 촉매가 바로 마르크스의 유물사관이었다. 마르크스가 아닌 이유 요약하자면, 인간은 물질의 강력한 영향을 받는 존재고, 새로운 문물이 발명되었다면, 그것은 새로운 시대니까 문화 역시 과거와는 달라야 하지 않겠냐는 생각이 퍼지기 시작한 것이 모더니즘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