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커맨딩 하이츠를 보고

저작시기 2014.04 |등록일 2014.11.20 | 최종수정일 2019.10.09 워드파일MS 워드 (docx) | 11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커맨딩 하이츠 전편 요약 및 커맨딩 하이츠를 보고 느낀 점 및 의견 제시

목차

1. 서론 : 동기
2. 본론 : 커맨딩 하이츠 내용 요약
3. 결론 : 내용상의 모순 지적 및 느낀점

본문내용

1편과 2편의 내용으로는 '경제이념 전쟁'으로 2차 대전 이후, 국가경제의 주도권을 놓고 정부주도의 경제를 주장한 케인즈 학파와 시장주도 경제를 주장한 하이에크 학파의 치열한 이념 전쟁을 그린 것이다.
존 메이너드 케인즈는 정부가 성장을 통제하고 재정의 역할을 확대함으로써 수요를 늘리고 완전 고용을 달성할 수 있다고 주장했고, 프리드리히 폰 하이에크는 정부의 역할을 최소화하고 모든 것을 자유 시장에 맡겨야 한다는 의견이었다. 1930년대부터 시작 된 두 이념간의 대결은 1936년 케인즈가 <고용, 이자, 화폐의 일반이론> 을 발표하면서 케인즈 이론이 득세를 하게 되고, 이는 1970년대 초반까지 이어진다. 이 이론은 미국의 대공황과 불황의 원인을 과다한 부와 소득의 편중분배에서 찾고, 자유방임주의를 비판하며 정부의 적극적 개입을 옹호하는 내용이었다. 그러나 1973년에 석유파동, 인플레이션 등이 나타나면서 케인즈의 물가결정이론의 필립스곡선으로의 설명이 불가능해졌다. 이로 인해 밀턴 프리드먼의 신 자유주의가 등장하고, 하이에크는 신 자유주의의 이론적 기초를 확립한 공로로 노벨상을 수상하면서 세계 경제 학계에 화려하게 부활한다. 이후에도 신 자유주의는 대처리즘, 레이건노믹스의 이론적 토대가 되는 등 지금까지 세계 경제를 지배해왔다. 하지만 최근, 세계 금융 위기로 신 자유주의가 입지에 위기를 맞으며 정부 개입을 확대해야 한다던 케인즈 주의에 다시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중 략>

20세기 초에는 작은 정부론이 지배적인 흐름이었다면 20세기 중반은 큰 정부론이 주도했다. 20세기 말에는 다시 세기 초의 작은 정부론이 실질적으로 되돌아왔다. 이러한 변화는 하이에크, 프리드먼, 레이건과 대처의 각각 중요한 기여가 있었다.
이어서 3부와 4부에서는 ‘개혁의 고통’으로 대처리즘과 레이거노믹스의 성공으로 대부분의 국가에서도 국가주도 경제가 막을 내리고 자유 시장 경제가 정착하는 과정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중 략>

다큐가 끝맺음을 향해가면서 내 머리에 드는 하나의 생각은 정말 단순한 '*******' 였다. 배경지식이 없던 내가 고작 이 6편의 다큐를 토대로 든 생각이기 때문에 역기능에 대해서는 간과하는 부분이 있을 수 있다는 것에 양해를 구해야할 것 같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