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과학과 문화] 교양으로서 과학과 기술 (과학과 기술, 21세기의 과학기술, 현대사회와 과학기술)

저작시기 2014.11 |등록일 2014.11.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과학과 기술은 교양이 될 수 있는가
2. 우주비행선과 입자가속기: 과학인가 기술인가
3. 과학과 기술은 갈라지지 않는다
4. 과학기술은 정신영역에도 영향을 준다
5. 21세기의 과학기술은 어떻게 다른가
6. 현대사회를 알려면 과학기술도 알아야 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 이 질문에 답을 하려면 두 가지 에피소드를 생각해 볼 수 있다.
- 첫 번째 에피소드 : 1999년에 디트리히 슈바니츠가 쓴 <교양, 사람이 알아야 할 모든 것>이라는 책이 출간. 이 책이 나온 후 <다른 교양, 사람이 과학에 대해 알아야 할 것>(한국어로는 또 <다른 교양>이라고 번역되었다)이 출간되었다. <다른 교양>은 분노로부터 출발한다. 이 분노란 과학과 기술을 교양으로 이해하려 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중 략>

아인슈타인은 이론물리학자이지만 현대 기술 활동 밖에만 있었던 것은 아니다.
- 유럽입자물리학연구소(CERN)에서는 반(反, anti)물질을 만들어내는 실험을 했고, 실제로 상당한 양의 반물질을 만드는 데 성공했다. 반물질이 생산된 후 반물질을 이용해서 어떤 기술적인 제품을 만들 수 있다는 아이디어들이 나오고 있음. 즉 자기 자신은 오직 과학만을 연구하는 과학자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결과적으로는 기술자와 협력
- 2002년에 노벨화학상을 받은 일본의 다나까 고이치
: 그는 학사 출신의 전기 공학자이지만 뛰어난 과학자에게만 주어지는 노벨상을 받음.

<중 략>

21세기 과학기술의 분산적 성격
- 21세기의 대표적인 과학기술은 인터넷
- 인터넷 기술은 분산성이란 특징과 함께 네트워크를 만든다는 또 다른 중요한 특징. 그러나 분산적 네트워크라는 것이 특징이다.
- 중앙 집중적인 네트워크에서는 중심이 무너지면 네트워크 전체가 무너진다.
(사례) 원자력발전소와 화력발전소. 그러나 분산적인 네트워크에는 중심이 없다 : 중앙통제소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눈치를 볼 것도 없다. 네트워크에 참여하면서도 자기 멋대로 움직일 수 있다.

참고 자료

김창남 저, 대중문화의 이해, 한울아카데미 2014
조수동, 김주완 외 저, 문화의 이해, 이문출판사 2011
이정호, 이필렬 외 저, 문화와 교양,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9
유종호, 김우창 외 저, 문화예술과 현실, 민음사 201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