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자궁근종 케이스

저작시기 2014.03 |등록일 2014.11.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Ⅱ. 문헌고찰

Ⅲ. 간호과정
1. 간호진단
2. 간호과정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연구의 필요성
자궁근종은 자궁에서 발생하는 종양 중에서 가장 흔한 양성 질환으로 35세 여성 중 약 20~40%가 자궁근종을 가지고 있는 빈도가 높은 질환이다. 자궁근종자체는 심각성이 적고 예후도 좋으나 자궁절제술과 관련하여 심리적 부담감을 일으킬 수 있다. 자궁절제술은 여성 혼자만의 문제가 아니라 가족들에게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배우자와 가족들의 협조와 지지가 필요하다. 여성들은 자궁이나 임신, 월경 등을 여성성의 상징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자궁절제술을 시행할 경우 여성성을 잃었다고 생각하기 쉽고, 상실감을 갖기 쉽다. 이에, 2014년 3월 24일부터 2014년 3월 27일까지 자궁근종에 대해 알아보고 대상자를 사정하고 간호진단을 내려 수행하여 대상자의 신체적, 정신적 치료를 돕고자 본 간호사례 연구를 실시하였다.

Ⅱ. 문헌고찰
Leiomyoma of uterus(자궁 평활근종)
1) 병리 및 생리
자궁근종은 자궁을 대부분 이루고 있는 평활근(smooth muscle)에 생기는 종양이며 양성질환이다. 자궁근종은 자궁 내에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장막하, 점막하, 근층내 근종으로 나뉜다. 자궁근종은 여성에서 매우 흔하게 발생하는 질병이며, 35세 이상의 여성의 40~50%에서 나타난다.
2) 원인
자궁근종의 원인은 아직 밝혀진 것이 없다. 여러 연구에서 자궁의 평활근을 이루는 세포 중 하나가 비정상적으로 증식하여 하나의 자궁근종을 이루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자궁근종을 가지고 있는 가족 구성원이 있는 경우 자궁근종의 발생 위험도가 경도로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실제적으로 확인된 것은 없으나 에스트로겐에 의존하는 내분비 의존성 종양이라 여겨진다.
3) 증상
증상이 없는 경우가 절반 정도 되고,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자궁근종의 위치나 크기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생길 수 있다. 월경과다가 가장 흔한 증상이며, 골반 통증, 월경통, 성교 시 통증, 골반 압박감, 빈뇨 등이 나타날 수도 있다.
4) 진단
내진(장이나 여성의 생식기 안에 손가락을 넣어 만져 보아 진찰하는 것)으로도 자궁이 커진 것을 알 수 있지만 대개 초음파 검사로 진단하게 된다.

참고 자료

여성건강간호교과연구회(2010). 여성건강간호학(상권, 하권), 수문사
네이버 건강
대한민국의약정보센터
다운로드 맨위로